GS건설·LH ‘총체적 부실로 주차장 붕괴’ 조사 결과에 “책임 통감”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5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건설, 입주예정자에 보상과 비금전적 지원 약속
홍건호 건설사고조사위원장(호서대 교수)이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 특별점검 및 위원회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건호 건설사고조사위원장(호서대 교수)이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 특별점검 및 위원회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이 설계부터 품질관리까지 총체적인 부실이라는 정부 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시공사인 GS건설이 고개를 숙였다.

GS건설은 5일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사과문을 내고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시공사로서 책임에 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GS건설은 “입주예정자가 느낀 불안감과 입주 시기 지연에 따른 피해와 애로에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이에 충분한 보상과 상응하는 비금전적 지원까지 전향적으로 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GS건설은 이어 “앞으로 설계관리를 더욱 강화해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조경 시공과정에서 기본 원칙을 지키지 못했거나 기타 실수를 저지른 점도 깊이 반성하고 동일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LH도 “철저한 건설관리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했음에도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발주처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이어 LH는 “국토부 조사 결과와 현재 LH가 대한건축학회에 의뢰해 입주자 참여 하에 진행 중인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를 포함한 사고 수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건설관리 전반에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 일선 현장 곳곳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