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향해 ‘칼’ 빼든 추다르크에 민주당은 ‘전전긍긍’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5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추미애, 자제해야…저간의 사정 얘기할 때 아냐”
정성호 “단합에 좋지 않아”…윤영찬 “어른다운 행동 맞나”
2021년 10월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난타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제주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1년 10월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난타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제주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입’에 야권이 긴장하는 모양새다. 전직 당 대표이자 한때 친문재인계로 분류됐던 추 전 장관이 돌연 문재인 전 대통령의 인사(人事)를 비판하면서다. 이에 당내 친문계뿐 아니라 친이재명계 일각에서도 추 전 장관이 정치 재기를 위해 의도적인 ‘갈리치기’를 하려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추 전 장관은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사직서’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며 “(청와대의 요구에도) 사직을 거부했고 사직서를 쓸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유튜브 채널 ‘오마이 TV’ 출연에 이어 과거 법무부 장관직에서 물러났던 배경에 문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추 전 장관은 자신의 사퇴를 둘러싼 막전막후를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는 “2020년 12월 16일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 의결이 새벽에 이뤄지고 아침에 출근 직후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으로부터 사직서를 내달라고 전화를 받았으나 명확하게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후에 제가 (청와대로) 들고 간 징계 의결서가 대통령 서명으로 집행된 직후 바로 대통령의 ‘물러나달라’는 말씀으로 제 거취는 그 순간 임명권자가 해임한 것이므로 저의 사직서가 필요 없어져 버렸다”고 부연했다. 추 전 장관은 “그럼에도 저녁 때까지 청와대는 사직서를 내라고 촉구했으나 따를 수가 없었다”며 “대신 저녁 8시경 촛불국민에 대한 저의 마음을 페이스북에 올리는 것으로 제 심경을 전했다”고 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문재인 정부 출신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최 전 수석은 같은 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추 전 장관) 본인이 본인의 뜻으로 당시에 장관을 그만둔다고 해놓고 지금 와서 문 대통령이 그만두라고 했다는 것은 우선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민주당도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한때 당의 대표이자 친문계였던 추 전 장관이 돌연 문 전 대통령을 저격하자 당의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친문계과 거리가 있는 친명계 일각에서도 추 전 장관의 행보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당내 친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은 5일 SBS라디오 《김태현 정치쇼》에 출연해 “(추 전 장관이) 그런 말씀을 왜 하는지 잘 이해가 안 된다”면서 “국무위원으로서 진퇴와 관련해 여러 가지 얘기를 하는 것은 당의 단합에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추 전 장관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저격하고 나선 것을 두고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는) 당연히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하나가 돼야 하는데 과거를 파헤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그때 저간의 사정에 대해서는 알지만 지금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며 “서로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김대중 대통령 청와대에서 어떤 장관의 해임을 통보했더니 그 이유를 설명해 달라며 벌컥 화를 내더라. 그래서 장관 시킬 때 왜 장관이 돼야 하는지 설명한 적 없다고 했다”면서 “(추 전 장관의 이야기는) 회고록에나 쓸 이야기라고 누가 그러더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추 전 장관이) 왜 해임이 잘못됐다고 이야기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일각에서는 다시 정치에 재기할 거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 주관적으로 사적인 감정을 갖고 폭로하는 게 과연 어른다운 행동인지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