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尹대통령 만나 오염수 이해 구한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5 2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日외무상은 한‧중 외교장관과 회담 조율”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5월21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5월21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개별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을 만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과 감시 시스템 등을 직접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5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전날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으로부터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 보고서를 받은 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높은 투명성을 갖고 (오염수의 안전성을) 국내외에 정중하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우선 인접국인 한국부터 설득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나토 정상회의 기간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이 대좌하는 것은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기시다 총리뿐 아니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도 외교전에 나선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오는 13∼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ASEAN)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한국·중국 외교장관과 개별적으로 회담하는 방향을 조율 중이다. 하야시 외무상은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에서 방류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힌편,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국내외의 ‘가짜 정보’에 대해서는 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일본은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한 IAEA에 일본 정부가 100만 유로(약 14억원) 이상의 정치자금을 건네고 일본 측에 유리한 결론을 내도록 유도했다는 한국 인터넷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도 최근 사실이 아니라며 “무책임한 허위 정보 유포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