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김건희 의혹은 가짜뉴스…땅 투기 자체가 없다” 엄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6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간담회 열고 대응 논의…의혹 제기한 이해찬 고발
野 ‘고속도로 게이트’ TF 구성…“이권 카르텔 온상”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국민의힘은 야권에서 제기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윤 대통령 처가는 땅 투기를 한 사실 자체가 없었다”고 강하게 일축했다. 당정은 6일 함께 긴급 간담회를 열고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간담회에서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 등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대응 방향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야권에서는 국토부가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고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앴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년 전 예비다탕성조사(예타)를 통과한 해당 노선이 지난 5월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여기에 전날 JTBC는 “바뀐 고속도로 종점 부근에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김 여사 일가의 땅이 더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해당 땅은 바뀐 고속도로 종점에서 1km도 떨어지지 않은 곳이며, 김 여사 일가가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회사 ESI&D가 단독 보유하고 있다. 규모는 2개 필지로 축구장 한개 크기 이상이며, 이 회사가 각각 2017년과 2019년에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이와 관련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당내 ‘고속도로 게이트’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윤 대통령 ‘처가 카르텔’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며 “‘고속도로 게이트’야말로 대통령이 말한 ‘이권 카르텔’의 온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여당은 연일 의혹을 일축하며 이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있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6일 “(민주당의) 가짜뉴스, 거짓 선동을 계속되게 할 수 없다. 국민들을 언제까지 가짜뉴스 판으로 혼돈스럽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은 서울양평고속도로 게이트니, 윤 대통령 처가 카르텔 주장하면서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편익을 위한 고속도로가 정치적으로 더 이상은 이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은 전날 언론 공지를 내고 유튜브 등에서 관련 의혹을 제기한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등을 경찰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 처가는 땅 투기를 한 사실 자체가 없었다”며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노선은 변경이 확정된 것이 아닌 변경안으로 이 사건에서 문제가 된 변경안은 세 가지 안 중 하나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역시 민주당을 겨냥해 “민주당은 양평구민들과 도로 이용자의 혜택에 관심이 있는 게 아니라 여기에서 자신들의 ‘정치공세’ 대상을 건수 잡는 데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라며 “‘가짜뉴스’로 있지도 않은 악마를 만들려는 시도를 국민들이 심판할 수 있도록 저희가 강력한 방안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