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소포’ 주의보…주한대만대표부 “중국서 발송돼 대만 경유”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22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즉각 세관 당국서 조사…韓 ·대만 공조 진행중”
수상한 해외우편물 신고, 21일 하루 1000건 육박
21일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의정부우체국에서 화학사고 보호의를 착용한 소방대원들이 건물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21일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의정부우체국에서 화학사고 보호의를 착용한 소방대원들이 건물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주한 대만대표부는 최근 대만 등으로부터 발송된 수상한 소포가 전국에 유포된 것과 관련 “조사 결과 해당 소포는 중국에서 최초 발송되어 대만을 중간 경유한 후 한국으로 최종 도달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대표부는 지난 21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글에서 “주한국 대표부는 이번 사안을 즉각 우리 재정부관무서(財政部關務署, 대만의 세관 업무 기구)에 통보해 조사를 진행토록 했다”면서 이같이 공지했다.

대표부는 “조사 결과와 관련 자료를 즉각 한국 경찰 및 유관 기관에 공유했고 현재 양국 관련 부처는 긴밀히 연락을 취하며 공조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부는 이번 사건 관련 “현재 한국 대부분의 매체가 사건을 비중 있게 보도하며 ‘대만에서 발송된 수상한 소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면서 “각 지방 정부도 국민들에게 대만 및 타이베이발 소포를 개봉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울산에서 지난 20일 한 장애인복지시설에 기체 독극물이 든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배달된 것을 시작으로 전국 곳곳에서 유사한 신고가 이어졌다. 경찰 등에 따르면 대만 등에서 배송된 수상한 소포에 대한 112 신고는 21일 하루에만 전국에서 총 987건 접수됐다. 

경찰은 노란색이나 검은색 우편 봉투에 ‘CHUNGHWA POST’라고 표시돼 있고, 발신지가 ‘P.O.Box 100561-003777, Taipei Taiwan’으로 된 소포를 발견하면 열어보지 말고 즉시 가까운 경찰관서나 112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포에는 립밤 등 저렴한 물건이 무작위로 들어 있거나 비어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아직 독극물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는 않아 테러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보이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유사한 유형의 국제 우편물 반입을 일시 중단키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