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44% “오염수 방류 불안하지 않다”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24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하락세…출범 후 최저 수준
일본 도쿄전력 직원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기자들에게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AP·교도=연합뉴스
일본 도쿄전력 직원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기자들에게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AP·교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불안하지 않다’는 응답이 더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마이니치신문은 22∼23일 전국 18세 이상 시민 10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올여름 시작하는 처리수(오염수의 일본 정부 명칭) 방류에 불안을 느끼는가’는 질문에 44%가 ‘불안하지 않다’고 대답했다고 24일 보도했다. ‘불안하다’는 35%, ‘모르겠다’는 20%로 각각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불안하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남성의 경우 절반 이상의 응답자(55%)가 ‘불안하지 않다’고 답해 ‘불안하다’(30%)는 응답자보다 많았다. 반면 여성은 ‘불안하다’(43%)가 ‘불안하지 않다’(25%)보다 많았다.

방류에 대해 ‘정부와 도쿄전력의 설명이 충분한가’라는 질문에는 ‘불충분하다’는 응답이 53%로 ‘충분하다’(24%)의 배에 달했다.

같은 날 요미우리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방류 찬성 의견이 57%로 나타나 반대(30%)를 압도했다.

기시다 후미오 내각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마이니치 조사에서 지지율은 28%로 전달보다 3%포인트 하락하면서 2월(26%) 이후 처음으로 20%대로 떨어졌다. 요미우리 조사에서도 지지율이 전달보다 6% 포인트 하락한 35%로 내각 발족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두 신문은 지지율 하락 배경과 관련해 일본판 주민등록증인 ‘마이넘버 카드’ 문제를 언급하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다시 중대 고비를 맞았다”고 분석했다. 마이넘버 카드는 기시다 총리가 디지털화와 전자정부 실현을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지만, 카드와 공금 수령 계좌가 잘못 연동되는 등 문제가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올가을까지 마이넘버 카드 문제를 총점검하도록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