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대응’ 반격 수위 높이는 日…“허위정보 유포 강력 대응”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24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가짜뉴스 확산 막고 韓·美 정부와 협력 방침 강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이 20일 도쿄 경제산업성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 EPA=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이 20일 도쿄 경제산업성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 EPA=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이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허위 정보를 가려내고 삭제를 요청하는 등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24일 NHK에 따르면, 외무성은 AI를 사용해 오염수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사실이 아닌 정보를 발견했을 경우 삭제를 요구하는 등 반론하기로 했다. 외무성은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 “앞으로 억측에 의한 잘못된 정보가 나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대책을 마련한 배경을 설명했다.

외무성은 앞서 지난달 일본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100만 유로(약 14억원) 이상의 정치자금을 건네고 오염수 방류 계획 검증에서 일본 측에 유리한 결론을 내도록 유도했다는 한국 인터넷 매체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며 “무책임한 허위 정보 유포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중국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이달 들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세관에서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수입 규제를 개시한 데 대해서도 과학적 관점에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반발했다.

외무성은 허위 정보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미국 정부와도 협력하기로 했다.

외무성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수에 관한 허위 정보의 확산 방지에 관한 협력 등에 대해 의견교환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외무성은 또 이달 들어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설명하는 영어 영상 2편을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각 2분 분량의 동영상은 ‘ALPS에서 처리된 물은 왜 안전한가’, ‘해양 방출 이외 대체안은 있는가’로 정화 처리 구조와 해양 방류 이외 대안이 없음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외무성은 한국어와 중국어 영상도 이달 내 공개할 계획이다.

아사히신문은 중국과 일본 외교부 국장이 22일 도쿄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 등을 협의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류진쑹 중국 외교부 아주사(아시아국) 사장은 협의에서 방류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고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중국 측에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대응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