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 커진 위안화…中 2분기 대외결제서 달러화 추월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25 1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닛케이 “자본시장 개방·무역 결제 탈달러화 요인”
서방의 러시아 제재에 따른 중·러 위안화 거래 확대 영향도
중국 동부 장쑤성 화이안의 대운하를 항해하는 바지선의 모습 ⓒ AFP=연합뉴스
중국 동부 장쑤성 화이안의 대운하를 항해하는 바지선의 모습 ⓒ AFP=연합뉴스

중국의 무역과 자본 거래에서 위안화 결제액이 올해 2분기(4∼6월) 사상 처음으로 달러를 추월했다. 

25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과 거래상대국 양자간 결제에서 기업과 기관투자자 등의 대외결제를 통화별로 집계한 결과 올해 4∼6월 위안화 결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늘어난 1조5104억 달러(약 1940조원)를 기록했다.

달러화 결제액은 이 기간 14% 감소한 1조3997억 달러였으며, 위안화 결제 비중이 49%로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달러화를 웃돌았다. 이는 상품과 서비스, 경상이전 등 무역 결제와 주식과 채권 매매 등 자본 결제를 포함한 수치를 분석한 결과다.

닛케이는 위안화 결제 확대는 중국의 자본시장 개방과 무역 결제에서의 탈달러화라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는 본토에서 외국인의 위안화 금융거래를 엄하게 제한하는 한편 금융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홍콩을 경유해 주식이나 채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 왔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10월 중국 공산당 대회에서 “위안화 국제화를 질서 있게 추진하겠다”고 발언, 위안화 국제화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으로는 무역금융에서 러시아와의 위안화 거래 확대가 중국 대외결제에서 위안화 비중을 확대한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러시아는 지난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서방의 금융 제재로 달러와 유로화 결제망에서 배제되면서 중국과 원유 거래에서 위안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더해 중국 정부는 탈달러화를 추구하는 국가들과 잇달아 양자 협정을 체결하며 위안화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3월 브라질과 무역과 투자 등 양국 교역에서 달러 대신 자국 통화를 사용하는 데 합의했다. 아르헨티나는 4월 중국으로부터 수입품 결제를 달러화 대신 위안화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중국이 위안화 국제 결제를 늘리려고 애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2위 경제대국이라는 경제 규모와 비교할 때 결제 비중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전 세계의 은행 간 송금망인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에 따르면 올해 6월 현재 세계 전체 결제액에서 미국 달러화가 42.02%로 1위였으며 위안화는 2.77%로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일본 엔화에 이은 5위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