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문재인 정부도 풍수지리 활용…미신 아닌 문화” 엄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5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대통령 관저 풍수지리 개입’ 논란에 前 정부 언급
김정재 “文 정부 자문위원이던 유홍준도 풍수지리”
박대출 “노무현 정부 때도” 하태경 “누리호 발사 전 고사 지내”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오른쪽부터), 김정재 국토교통위 국민의힘 간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오른쪽부터), 김정재 국토교통위 국민의힘 간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에서 풍수지리 전문가가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드나드는 등 개입한 정황이 확인된 가운데, 여당에선 역대 정부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어왔다며 “야당의 내로남불”이라고 맞서고 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풍수지리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것이 노무현 정부 때 세종시 선정 때와 무엇이 다른가”라며 “내가 하면 전통지리학이고 남이 하면 무속인이라는 내로남불이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하는 일에 얼토당토않은 억지 프레임을 씌우며 가짜뉴스를 양산 말라”며 “트집을 잡기 전에 제발 공부 좀 하라”고도 쏘아붙였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소환했다. 김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이 무속 프레임을 거는데, 역대 정권 중 풍수지리에 관심을 안 보인 정권은 없었다”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관련 후보지 선정에도 풍수지리를 활용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자문위원이었던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도 풍수상 이야기를 많이 했다”며 “본인들이 하는 건 관례고 다른 정부가 하면 무속이라는 프레임은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다. 이쯤에서 그만하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누리호 발사’라는 첨단과학에도 고사를 지냈다면서 “풍수는 우리 사회 상식에 가까운 문화로 정착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공무에 미신을 끌어들였다’는 비판은 과하다”며 “공공기관이 이사할 때 ‘손 없는 날’로 하자는 판단은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그걸 굳이 시비 걸어야 하나”고 말했다.

역술인 천공 개입 의혹을 최초로 제기했던 부승찬 국방부 전 대변인이 ‘풍수지리가의 육군참모총장 공관 방문도 군사시설보호법 위반일 수 있다’고 한 데 대해서도 하 의원은 “고발하라고 하라”며 “저도 민간인인데 군사시설에 초청 받아 들어갔다. 공식 책임이 있는 기관이 초청하면 민간인들이 많이 들어간다”고 반박했다.

장예찬 최고위원도 BBS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이 물어볼 때는 전문가고 다른 쪽에서 물어보면 갑자기 국정농단이 되는가”라고 반문했으며,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 역시 SBS 라디오에 나와 “풍수의 눈으로도 한번 보겠다는 건 공적인 의사결정에 그동안 쭉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천공의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은 지난해 3월 서울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방문한 인물을 천공이 아닌 백재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로 잠정 결론낸 것으로 지난 21일 알려졌다.

이후 국민의힘이 “풍수는 어느 정부나 있어왔다” “백재권 교수는 최고 권위자” 등 앞다퉈 엄호에 나서자 당 안팎에서도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풍수를 믿는지 관상을 믿는지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공적인 판단을 하는데 풍수나 관상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생각해도 풍수를 쉴드치면서 오염수 문제를 ‘과학’으로 받아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이슈에 대한 당의 미흡한 대응 방식을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