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헌재 존중…누구도 참사 책임지지 않아 답답하다”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5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온, 헌재 ‘이상민 탄핵 기각’에 “모든 책임 면제해준 건 아냐”
“진상규명과 추모 끝나지 않아…책임 묻는 노력 계속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헌법재판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을 기각한 데 대해 “헌재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많은 국민이 생명을 잃은 국가적 참사 앞에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는 현실이 너무나 부끄럽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충남 부여군 정동리에서 민주당 의원 110여 명과 함께 집중호우 피해 농가를 찾아 수해복구 지원 활동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헌재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헌재 결정이 파면에 이르지 않지만 책임져야 할 일은 분명히 있다”며 “행안부 장관이 탄핵되지 않았다고 해서 모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헌재 결정문에도 나와 있으며 이것이 국민의 일반적 생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지금도 이태원참사에 대해 어느 누구도 사과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지금이라도 희생자들에게 사과하고, 반성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겠다는 다짐을 국민 앞에 하라”고 촉구했다.

헌재 결정 직후 대통령실 관계자가 “거대 야당의 탄핵소추권 남용이자 반헌법적 행태”라고 비판한 데 대해선 “탄핵은 헌법에 보장된 제도”라며 “기각됐다고 그걸 추진한 것이 반헌법적 작태라고 하는 건 어떤 헌법에 규정된 행위도 국회가 해선 안 된다는 주장과 같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글을 올려 “대통령, 국무총리, 행안부 장관, 서울시장, 용산구청장, 경찰청장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묻고 싶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여전히 국가의 책임과 행안부 장관의 직무유기는 명백하게 남아 있다.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지 않는 사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국민 159명의 소중한 생명이 사라졌다“면서 정부와 여당을 향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찾아뵙고 고개를 숙이시라. 원망과 질책을 달게 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아직도 진상규명, 추모, 회복은 끝나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반드시 그 책임을 묻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