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도 이상기류? ‘대망론’ 흔들리는 권영세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6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 이어 여의도 복귀 앞두고 ‘코인 논란’ 발화
親尹 일각 “필승후보 확언 어려워”…지역구 사수도 위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을 둘러싼 악재가 계속되는 모습이다. 지역구인 용산에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데 이어 최근에는 ‘수백 회의 가상 자산 거래 의혹’까지 불거지면서다. 더불어민주당이 권 장관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권 장관을 바라보는 여권 내 시각도 지난해와는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한 때 ‘권영세 대망론’을 거론하던 친윤석열계 내부에서도 달라진 기류가 감지된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3월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통일부 창설 54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3월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통일부 창설 54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겹악재’에 친윤계 내부도 ‘한숨’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국회 복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신임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명하면서다. 야당이 김 후보자의 ‘극우 발언’ 등을 문제 삼고 있지만, 윤 대통령의 인사 의지가 확고하다. 별 다른 변수가 없다면 권 장관은 이달 안에 국회로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당초 권 장관의 복귀가 당내 ‘권력 구도’를 흔들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권 장관은 20대 대선 국면에서 총괄선대본부장과 당 사무총장을 맡아 정권교체에 기여한 윤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친윤석열계 인사 중에서는 상대적 온건파로 분류, 비윤석열계 내에서도 신망이 두터운 편이다. 이에 권 장관이 상황에 따라 차기 당권을 넘볼 것이란 관측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기류가 바뀌었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코인 논란’ 불똥이 권 장관에게 옮겨 붙으면서다. 앞서 여야 국회의원 11명은 코인 보유·거래 내역을 국회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에 신고했다. 민주당은 이들 중 권 장관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권 장관이 21대 국회 기간인 3년간 400회 이상 코인을 거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입법 관련 이행충돌소지가 크다는 지적이다.

여당 지도부는 ‘사실무근’이라며 권 장관을 옹호하고 있다. 되레 권 장관의 코인 신고 내용을 공개한 국회 윤리회 윤리심사문위원회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다만 권 장관을 둘러싼 논란에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는 뒤숭숭한 모습이다. 권 장관이 코인 거래를 상습적으로 해왔다는 사실에 놀라는 한편, 총선을 앞두고 당에 악재가 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친윤계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에서도 이 상황을 달갑게 보고 있지 않다는 전언이 나온다. 권 장관을 둘러싼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소위 권 장관을 밀던 세력에서도 이견이 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에 김기현 지도부의 지지율 침체와 더불어 여의도에 풍문처럼 돌던 ‘권영세 비대위원장’ 설도 잦아든 모습이다.

익명을 요구한 TK(대구‧경북) 지역구의 친윤계 인사는 “이미 (권 장관 측근인) 용산구청장이 (이태원 참사 당시) 사고를 쳤을 때부터 ‘용산’ 내 기류는 좋지 않았다”며 “권 장관의 복귀 의지가 워낙 강해서 VIP(대통령)가 숙고 끝에 인사를 한 것인데, 이 와중에 코인 논란까지 터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친윤계 초선의원은 “권 장관의 경력과 정치력을 의심하는 이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타이밍이 아쉽다. 아무리 평소에 잘하던 주전선수도 결승 앞두고 컨디션이 떨어지면 벤치로 밀릴 수 있다”고 비유했다.

지난해 11월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한 권영세 통일부 장관(왼)과 행정안전위에 출석한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11월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한 권영세 통일부 장관(왼)과 행정안전위에 출석한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모습 ⓒ연합뉴스

복귀 초읽기, 지역구도 위태롭다?

취재에 따르면, 권 장관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비대위원장설’, ‘차기 당권 도전설’에 모두 손사레를 쳤다고 한다. 대신 측근들에게 ‘모자’(장관직)을 벗은 직후 ‘지역구 사수’에 나설 것이란 의사를 줄곧 밝혀왔다고 한다. 현 지역구인 용산에서 5선에 도전하겠다는 얘기다.

용산은 보수 성향이 짙은 강남3구를 제외하고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민의힘이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지역이다. 대통령실이 자리 잡고 있는 지역인 만큼 윤 대통령의 ‘관심 지역구’로도 분류된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용산 수성이 내년 총선의 핵심 과제인 셈이다.

이에 여권 내부에는 앞선 논란 등을 근거로 권 장관의 용산 공천이 ‘따 놓은 당상’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권 장관의 정책특보 출신으로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이태원 참사 부실대응 혐의로 구속기소된 상황에서, 권 장관을 ‘필승 카드’로 확신할 수 없다는 시각에서다.

실제 용산 내 ‘민심’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권 장관은 지난 21대 총선 당시 강북에서 보수정당 후보로서는 유일하게 당선됐다. 다만 압승은 아니었다. 당시 권 장관은 강태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890표 차이로 신승을 거뒀다. 서울 49개 지역구 가운데 가장 적은 표차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