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수해 복구 중인데…강승규, ‘선거운동 논란’ 이후에도 계속된 고향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7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후에도 나흘에 한 번꼴 고향 방문…조합‧향우회 등과 만찬
대통령실 초청해 시계 배포도…“시민사회수석으로서 전국 돌며 의견 수렴한 것”
대통령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지난해 12월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지난해 12월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잦은 고향 방문과 명함 배포로 사전선거운동 논란을 일으켰던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이후에도 고향인 충남 예산‧홍성 지역을 방문해 꾸준히 지지를 요청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강 수석은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가 있던 날 뿐 아니라 최근 수해 복구 기간 중에도 고향을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용산 대통령실로 지역 주민들을 초청해 윤석열 대통령 기념 시계를 선물하기도 하기도 했다.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강 수석은 나흘에 한 번꼴로 예산‧홍성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과 만남을 가졌다. 거의 매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2~3일씩 자주 지역에 머무른 것으로 확인됐다. 18대 국회에서 서울 마포갑 국회의원을 지낸 강 수석은 내년 총선에서 고향 출마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23일 SBS는 강 수석이 3월부터 각종 지역 행사를 찾아 대통령실 직위가 적힌 명함을 돌리고 대통령실 봉황 문양이 새겨진 깃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논란이 되자 강 수석은 “시민사회수석으로서 본연의 업무를 한 것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강 수석은 이 보도가 나온 직후 주말에도 곧장 예산과 홍성을 찾아 사흘 간 지역 곳곳을 누빈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시민사회수석으로서 사회 갈등을 조정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그는 지난 8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가 곳곳에서 열리고 경찰이 노동단체의 노숙집회를 강제해산하던 날, 예산의 한 식당에서 지지자들과 저녁 모임을 갖기도 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들은 강 수석이 5월 한 차례 논란이 된 후, 곧장 눈에 띄는 지역 공식 행사에 참석하기보다 교회‧향우회 등을 직접 찾아 가거나 주로 식사 자리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취재 결과, 강 수석은 교인이 아님에도 일요일마다 예산‧홍성에 위치한 여러 교회를 방문해 주민들과 인사를 나눈 것으로 파악됐다. 적게는 6~7명, 많게는 20여 명의 지역주민들과 일식당‧갈빗집 등에서 종종 오‧만찬을 갖기도 했다.

심지어 수해 복구가 이어지던 지난 22일에도 그는 홍성을 방문해 지역주민과 차담회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예산 지역 주민들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지난 5월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예산 지역 주민들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지난 7월25일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충청발전포럼 관계자들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했다. 5월 보도 후 강 수석은 단체 촬영은 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사저널
지난 7월25일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충청발전포럼 관계자들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했다. 5월 보도 후 강 수석은 단체 촬영은 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사저널

강 수석은 지역 주민들을 자신이 근무하는 용산 대통령실로 여러 차례 초청하기도 했다. 지난 13일엔 홍성향우회, 25일엔 충청발전포럼 관계자들은 초청해 잔디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직접 윤 대통령 기념 시계를 선물했다.

이러한 강 수석의 행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선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공직선거법 85조 등에 따르면 공직자 신분으로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게다가 강 수석이 지역주민들에게 대통령 시계를 선물한 것 역시 ‘선거구민이나 기관‧단체 등에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는 선거법 113조에 위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산‧홍성에 연고를 둔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강 수석이 총선에 출마하는 건 자유지만, 지금처럼 지역주민에게 지지를 호소하려면 대통령실 수석이라는 공직자 신분을 떼고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는 잦은 고향 방문과 대통령실 주민 초청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부인하며 “(강 수석은) 시민사회수석으로서 전국 각지 행사 및 시설을 찾아 국정 소식을 전달하고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외 사항에 대해선 일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관계자들을 초청해 국정 철학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는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취재진은 강 수석의 총선 출마 의사를 비롯해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거듭 물었지만 끝내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