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학폭 논란’ 이동관 지명 후폭풍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9 1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인선 철회” vs 與 “발목잡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두고 여야가 이틀째 날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아들 학교폭력 은폐 의혹을 거론하며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발목잡기 본능이 또다시 시작됐다”고 맞받아쳤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이동관 후보자가 학폭 자녀를 위해 학교에 구체적으로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며 “(이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보인 행태는 갑질 학부모의 전형이자 교사를 죽음으로까지 몰고 갈 수 있는 악성 민원의 전형”이라고 했다. 이 후보자의 아들은 지난 2012년 재학 중이던 하나고에서 학폭 논란이 제기됐고, 2012년 5월 전학 조치됐다.

강 대변인은 “이 후보자는 지난 2012년 아들의 학폭 논란과 관련해 하나고 김승유 이사장에게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전화했을 뿐이라고 변명했으나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김 전 이사장은 ‘시험을 보고 전학 가게 해달라’는 이 후보자의 ‘구체적인 부탁’이 있어 이를 하나고 교장에게 전달했다고 인정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학교폭력에 대해 책임지고 반성하기 보다는, 당장 전학으로 인해 내신이 불리해지는 것부터 막아보고자 한 셈”이라며 “참 훌륭하고 든든한 아버지다. 어떻게 이렇게까지 저질스럽고 비열할 수 있느냐”고 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공직자로서 그 어떤 기본적인 자질조차 갖추지 못했다”며 윤 대통령을 겨냥해 이 후보자 지명 철회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보이콧 여부에 대해선 “여러 방면에서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이 후보자 논란을 직시하고 철회하는 것이 순서”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거센 반발과 관련해 ‘발목잡기’라고 평가절하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이 이 후보자를 지명하자마자 (민주당은) 새로운 정치 공세 꼬투리라도 잡았다는 듯 거칠게 나오고 있다”며 “대통령실 앞까지 몰려가 ‘폭력적 지배’ 라는 무시무시한 조어를 만들어 임명을 철회하라니, 민주당의 눈에는 ‘대통령의 인사권’도, ‘국회의 인사 청문회권’도 보이지 않는 것인가”라고 했다.

윤 대변인은 “무엇보다도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이유가 온갖 억측을 전제로 나온 ‘방송장악을 위한 임명’이라고 하나 그 주장 자체가 자기모순”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 역할을 하며 종편 평가점수까지 조작했던 한상혁 전 위원장이야말로 최악의 방송장악 장본인 아니었나”라고 했다.

이어 “불과 1년 전까지 여당으로서 방송장악을 몸소 실천했던 민주당이니 무엇이든 방송장악으로 보일 수밖에 없을 것이긴 하다”며 “인사청문회 이후에도 사퇴 요구를 계속할 것이라고 하니 인사청문회는 왜 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