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지 않는’ 한동훈…野 직격하는 ‘말말말’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7.30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콕 집어 “말이 길다” “창피함 느껴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월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월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을 겨냥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비판의 수위가 갈수록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는 데 대해 야당이 맹공에 나서자, 한 장관은 잇따라 반박 논평을 내며 맞대응에 나섰다.

한 장관은 30일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을 겨냥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압박하다가 안 될 것 같으니 이제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압박으로 타겟을 변경했나”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검찰을 향해 “김 전 회장의 주가조작 혐의에 대해 봐주기 수사에 나섰다”는 취지로 주장한 데 따른 반박이다. 대책위는 검찰이 김 전 회장을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 등의 금지 위반 혐의로만 기소하고 주가조작 등 시세조종 혐의에 대해선 기소하지 않았다는 점을 이유로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한 장관은 “자기 당 대표의 범죄 수사를 막기 위한 사법 방해에 다수당의 정치권력을 총동원해 집요하게 올인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 아니라 증거인멸이나 위증교사 같은 ‘범죄의 영역’에 가깝다”며 “도지사 방북을 위해 깡패 시켜서 북한에 뒷돈을 갖다 바치는 것은 민주당과 무관한 개인 비리”라고 지적했다.

한 장관은 전날에도 입장문을 내고 야권에서 자신이 민주당의 ‘수원지검 연좌농성’을 모욕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데 대해 “지금 민주당의 노골적 사법 방해로 모욕당하고 있는 것은 우리 사법 시스템”이라며 “자기편이 한 자기 당 대표에게 불리한 진술을 뒤집어보려고 노골적인 사법 방해를 하는 것에 대해 창피함은 못 느끼고 모욕감만 느끼나”라고 짚었다.

한 장관은 지난 26일 국회에 출석해 민주당의 수원지검 연좌농성과 관련해 “자기편에 불리한 진술을 뒤집어보려고 검찰청에 몰려가서 드러눕고 영치금 보내기 운동도 하고 성명서를 내고 가족 접촉하고 면회해서 진술을 번복하라고 압박하는 행태를 보이는데 이건 권력을 악용한 최악의 사법 방해이자 스토킹에 가까운 행태”라고 비판한 바 있다.

같은 날 한 장관은 이재명 대표가 국회 체포동의안 기명투표 방식을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도 “만약 본인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상정되면 가결시킬 것이냐 부결시킬 것이냐 단순한 건데 말이 너무 길다”며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기 싫으면 안 한다고 하면 된다”고 일갈했다.

한 장관 측은 야권의 공세에 대해 법적 대응도 불사하는 모습이다. 앞서 방송인 김어준씨가 검찰 업무추진비 영수증의 잉크가 휘발됐다고 발언한 한 장관을 두고 “헛소리”라고 비판하자, 법무부는 “국민을 속이려는 의도의 김씨 거짓 주장에 대해 필요한 법적조치 등을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