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처럼 지갑 안 여는 중국인들…추가 부양책 꺼내나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31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시장정보업체 “소비 침체가 경제 회복 기대감에 찬물”
당국, 오늘 ‘소비 회복·진작책’ 회견 예정
중국 위안화 동전과 지폐를 표현한 일러스트 ⓒ REUTERS=연합뉴스
중국 위안화 동전과 지폐를 표현한 일러스트 ⓒ REUTERS=연합뉴스

중국의 소비 둔화세가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평가 속에 중국 당국이 추가 소비 진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0일(현지 시각)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시장정보업체 ‘차이나베이지북’은 중국 소비자들이 이번 달 여행·식음료업을 제외한 대부분 분야의 소비를 줄이면서 주요 산업 부문의 매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소매판매의 급격한 둔화 속에 이번 달 거의 모든 주요 산업 부문의 매출·이윤이 전월 대비 감소했으며, 여행·식음료업 매출 증가는 ‘보복 소비’ 덕분이라고 이 업체는 설명했다. 또 최근 몇 달간 진전 신호가 있었던 제조업도 점점 역풍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달 생산이 전월 대비 늘었지만 국내 주문은 둔화했다고 분석했다.

이런 추세는 이번 달 중국 당국이 내놓은 지표에도 나타난다.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상하이 봉쇄 등에 따른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망치(7%대 초반)보다 낮은 6.3%를 기록했고, 상반기 경제성장률은 5.5%에 그쳤다.

예상보다 더딘 ‘위드 코로나’ 경기 회복세와 부동산 경기 둔화 속에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0%에 그치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6월 소매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에 그치는 등 내수 부진이 심각한 상황이다.

일각에서 중국의 올해 성장률 목표 ‘5% 안팎’ 달성 가능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은 24일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에서 소득 증가를 통한 소비 증가와 내수 확대 전략 등 경기 부양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차이나베이지북은 지속적인 경기 회복 기대감에 소비가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부양책이 시장을 구하려면 8월 중 나와야 할 것”이라고 봤다.

중국 당국이 최근 경기 회복을 위해 잇따라 정책을 내놨지만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평가 속에,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적인 소비 회복·진작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에는 중국 경제계획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리춘린 부주임을 비롯해 공업정보화부·상무부·문화여유부·국가시장관리감독총국 등 경제 유관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발개위 등 13개 부처는 앞서 18일 가구·전자제품 구매 지원안 등을 담은 ‘가계 소비 진작을 위한 통지’를 발표했다. 같은 날 발개위 대변인은 “소비 회복·확대 정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자동차·전자제품 소비 촉진, 농촌 소비 확대, 소비 환경 개선 등 분야의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