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서 ‘해양 방류 용인한 尹대통령 체면 지켜줘야’ 의견 나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8.01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日 고위당국자 인용 “‘한·미·일 회담 이후 오염수 방류해야’ 의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모습 ⓒ AF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모습 ⓒ AFP=연합뉴스

일본 정부 내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오는 18일(현지 시각)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 이후에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1일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에서는 해양 방류를 사실상 용인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입장을 존중해 한·미·일 정상회의 이후 방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외무성의 고위 당국자는 한국 야당이 이 문제로 윤석열 정부에 타격을 가하려 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의 체면은 가능한 한 지켜주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올여름으로 예고한 방류 시기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어민 설득 등 국내 여건을 더 조성하고 한국에 대한 배려 등 주변국 상황도 신중하게 분석하면서 최종 시기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총리가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갖고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정중하게 설명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31일 한·미·일 정상회의 의제로 오염수를 둘러싼 중국발 가짜 정보에 대한 대응책이 포함될 수도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본 언론들은 오염수 방류를 가을로 미루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 방침과 기시다 총리의 외교 일정 등을 고려할 때 방류 개시 시점을 8월 말께로 내다보고 있다.

일본 각료들은 오염수 방류 개시를 앞두고 최근 원전 주변 어민들을 부쩍 많이 만나고 있지만, 어민들은 이 지역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등을 이유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가 어민 설득을 위해 이달 중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