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 최악의 환경파괴 선언…尹정권, 들러리·방패막이 역할”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8.22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를 인류의 공공재인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패악”
“정부, 국민 생명과 안전 지켜야 하는 책무 완전히 저버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는 24일부터 해양에 방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결국 일본이 최악의 환경 파괴를 선언했다. 일본의 무도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일본 정부 규탄대회에서 “과학적 검증도, 주변국의 이해도, 일본 국민의 동의도 없이 오염수를 인류의 공공재인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패악을 저질렀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대표는 “용납할 수 없는 이번 결정에 들러리를 서고 방패막이 역할을 했던 윤석열 정권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며 “정부·여당은 시종일관 일본의 오염수 투기에 면죄부를 주는 일에만 열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 혈세까지 쏟아부으며 핵 오염수의 안전성을 홍보했고 합리적 우려의 목소리를 괴담이라며 국민의 입을 막았다”며 “오염수를 막을 마지막 기회였던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대통령은 수수방관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책무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라며 “어느 나라 정부·여당이고 누굴 위한 대통령인지 참으로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부터 민주당은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한다”며 “정권이 국민의 안전과 영토 수호를 포기했더라도 우리 민주당이라도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핵 오염수 투기 중단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며 “범국민적 반대운동을 함께하고, 국제사회와 연대하고,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하기로 22일 결정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염수 방류 관련 각료회의를 한 뒤 방류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