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괴담 다룬 《치악산》 논란…《곡성》 《곤지암》은 어땠나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3.08.25 0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시 “지역에 부정적 이미지 덧씌워질 수 있어” 우려 표명
《곡성》, 한자 표기하고 자막으로 ‘허구’ 안내…《곤지암》은 그대로 개봉
영화 《치악산》 스틸 컷 ⓒ와이드릴리즈 제공
영화 《치악산》 스틸 컷 ⓒ와이드릴리즈 제공

살인괴담을 모티브로 한 영화 《치악산》 개봉을 앞두고, 원주시가 이미지 훼손을 우려해 강력히 대응하고 나섰다. 원주시는 24일 제작사 측에 “사실이 아닌 괴담 수준의 내용으로 인해 대표적 관광자원인 국립공원 치악산과 지역에 부정적 이미지가 덧씌워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했다.

치악산은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과 영월군 수주면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영화 《치악산》은 ‘치악산’을 제목으로 삼고, 괴담인 ‘18토막 살인사건’을 주 내용으로 다뤘다. 영화의 소재인 18토막 살인사건은 온라인상에서 떠도는 미스터리 괴담으로, 40여 년 전인 1980년 치악산에서 토막이 난 시체 10구가 발견돼 비밀리에 수사가 진행됐다는 내용이다. 경찰에 따르면, 18토막 살인사건은 괴담일 뿐 사건이 발생한 기록 자체가 없어 사실무근이며, 모티브가 될 만한 사건도 없다고 전해졌다.

원주시는 영화 제목 변경과 함께 영화 도입부에 ‘실제가 아닌 허구’, ‘지역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는 문구를 넣는 것을 요구하면서 이미지 훼손을 차단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원주시는 영화의 충격적인 내용이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타격을 줘 치악산을 찾는 관광객 수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한우, 복숭아, 배, 사과 등 지역 고유 상품의 판매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영화 《곡성》(2016) 포스터 ⓒ이십세기폭스코리아 제공
영화 《곡성》(2016) 포스터 ⓒ이십세기폭스코리아 제공

과거에도 영화에 실제 지명을 사용해 논란이 된 사례가 있다. 나홍진 감독의 영화 《곡성》(2016), 경기 광주시에 있는 곤지암 정신병원을 배경으로 한 공포 영화 《곤지암》(2018) 등이다. 《곡성》은 한 마을에 외지인이 찾아오면서 의문의 연쇄 사건이 벌어지고, 경찰과 무속인이 목격자와 함께 진실을 파헤치는 이야기를 그렸다.

영화는 제목으로 인해 마치 전남 곡성군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을 다룬 것처럼 인식되면서 논란이 됐다. 곡성군은 영화제작사와의 논의 끝에 영화 포스터에 곡성군의 한자 지명 ‘谷城’이 아닌, 곡하는 소리라는 뜻의 ‘哭聲’을 병기하도록 하고, 영화 상영 시 자막으로 ‘본 영화 내용은 곡성 지역과는 관련이 없는 허구의 내용’이라는 문구를 내보내는 것으로 합의했다.

영화 《곤지암》(2018) 포스터 ⓒ쇼박스 제공
영화 《곤지암》(2018) 포스터 ⓒ쇼박스 제공

영화 《곤지암》도 같은 논란을 겪었다. 당시 경기 광주시는 영화 제목이 지역 이미지를 훼손한다는 이유로 제목 변경을 요구한 바 있다. 이 영화는 광주시 곤지암읍에 있는 폐업한 정신병원을 배경으로 한다. 이 곳에서 등장인물들이 겪는 괴기스러운 체험을 주된 이야기로 삼았다.

영화 제목 변경과 관련해 온라인 서명운동까지 진행되며 논란이 됐으나 배급사는 “제목을 바꾸기는 어렵다”며 “영화를 정상 개봉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시 병원 소유주가 영화 제작사와 투자‧배급사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하면서 영화는 예정대로 개봉됐다.

관련기사
“아들 사망보험금 다 내 것”…자식 죽자 54년 만에 나타난 친모 여중생과 성관계 30대 담임교사 ‘징역 4년’…신상공개는 ‘불허’ “손만 보고 다닌다” 대낮 너클 끼고 성폭행…충격 빠진 시민들 ‘앵그리 프레지던트’ 尹에 한숨 쉬는 與 14살 연하 女종업원 ‘교제 거절’에 스토킹 살해한 60대 ‘카이스트 갑질’ 학부모, 유치원 교사 향해 “이제 속 시원한가” ‘흉기 상흔만 100여 개’…본인 챙겨준 女이장 살해한 60대 ‘부실 잼버리’의 역설…‘재난 여행지’가 된 새만금 야영지 며칠간 급격히 불어난 뱃살, 금방 빼려면 어떻게? 짜증날 때마다 과자?…건강·행복감 모두 잡는 간식들 생후 7일 신생아 딸 암매장한 엄마…11살 아들도 지켜봤다 산책하던 女 풀숲 끌고가 목조른 40대…“성폭행 하려던 것 아냐” 교사에 ‘흉기난동’ 20대…범행 전 휴대폰 번호 3번 바꿨다 “이참에 낳아볼까?”…‘신생아 특공’ 10문10답 ‘황금연휴’ 생겼는데 항공‧숙박 매진 행렬…“갈 데가 없다” “인천서 여성만 10명 살해” 협박글 올린 40대男, 붙잡히고 한 말 신혼 첫날 태국인 아내에 강간죄 고소당한 50대 ‘무죄’ 신생아 98만원에 사들인 20대女, 2시간 후 300만원에 되팔았다 “일본인 때려잡자” 거세지는 ‘혐일’에 中 ‘자제령’ 속내는 두려운 그 이름 ‘탈모’…머리카락 건강 지키려면?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