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시, 농어민기본소득 3차 신청 접수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0 17: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전국 동시어업 허가' 갱신 신청 접수 시작
화성시, 쿠팡 착한상점 특별전 '화사한 마켓' 운영

경기 화성시가 민선8기 공약사업인 화성시 농어민기본소득 3차 신청을 10일부터 20일까지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화성시 청사.ⓒ시사저널 최연훈기자
화성시청 ⓒ시사저널 DB

올해 처음 시행된 화성시 농어민기본소득은 농어민의 기본권 및 생존권 보장과 농어업의 공익적 생산 활동에 대한 보상을 목적으로 지원된다.

이번 3차 신청 접수는 1·2차 신청 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농어민이 신청할 수 있는 마지막 기간으로 신청 자격조건이 되는 농어민은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1·2차 신청 시작일 기준으로 농어민기본소득 지원 자격을 충족했음에도 1·2차에 신청하지 못한 농어민과 3차 신청 시작일인 10일 기준으로 지원 자격을 충족하는 농어민이면 신청 가능하다.

주소지 관할 출장소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농민기본소득 통합지원시스템(http://farmbincome.gg.go.kr)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농어민의 기본생활 보전을 위해 추진한 농어민기본소득이 지역화폐로 지급돼 농어민의 소득을 안정화시키고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월 1차, 6월 2차 신청 접수 결과 선정된 농어민 1만8975명에게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농어민기본소득 74억5200만원을 지급했다.


◇화성시, '전국 동시어업 허가' 갱신 신청 접수 시작 

화성시가 전국 동시어업 허가(연안 및 구획어업) 기간이 올해 말로 종료됨에 따라 이달부터 오는 12월27일까지 '전국 동시어업허가'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전국 동시어업 허가 제도는 어업인의 편의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어업허가 기간을 전국적으로 통일시키도록 되어있으며, 연안어업 허가는 지난 2014년부터 5년 주기로 허가 기간을 정해 일제히 시행되고 있다.

갱신 후 발급되는 전자 어업허가증 카드는 소유자와 선박, 허가사항, 면세유 공급 상황 및 어획물 위판관리 등의 정보가 저장돼 면세유 구입 및 어획물 위판관리에 편리를 도모하게 된다.

신청대상은 '수산업법 제40조'에 따라 행정관청에서 연안 및 구획어업허가를 받은 자로 어업허가가 유효한자다. 새로운 어업허가의 유효기간은 오는 2024년 1월1일부터 2028년 12월31일까지다.

대상자는 어업허가신청서·어업허가증·선적증서·어선검사증서 등의 서류를 갖춰 시청 해양수산과로 신청하면 된다. 어선을 임차한 경우 임대차 해지계약서와 임차인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허가취소를 받아 새로 신청하는 경우 관련 교육 이수증 등을 별도로 제출해야 한다.

박병남 해양수산과장은 "올해 각종 어업허가가 일제히 만료되므로 허가기간을 놓쳐 불이익을 받는 어업인이 없도록 기간 안에 신청하기 바란다"며 "행정에서도 홍보 및 신청 안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0월 기준 등록된 어선은 총 560척이며, 올해 대상 허가 건수는 총 연안·구획어업 어선 299척의 489건(연안어업 455건/구획어업 34건)이다.


◇화성시, 쿠팡 착한상점 특별전 '화사한 마켓' 운영

화성시는 온라인 쇼핑몰 쿠팡의 쇼핑 카테고리 '착한상점'에서 화성시 사회적경제 상품 특별전 '화사한 마켓'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화성시는 사회적경제 상품 특별전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하고 사회적경제 기업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이번 행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오는 11월30일까지 진행되는 '화사한 마켓'은 온라인 쇼핑몰 쿠팡의 쇼핑 카테고리 가운데 '착한상점'을 클릭하면 사회적경제 상품 특별전에 참여할 수 있다. 

행사는 화성시 사회적경제 상품 특별전 운영, 전 제품 15% 할인쿠폰 제공, 구매 금액에 따른 랜덤박스 증정 이벤트 등으로 이뤄졌다.

이영혜 사회적경제과장은 "화성시 사회적경제 상품 특별전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 화성시 사회적경제 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좋은 가격에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사회적경제 기업 판로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