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뼛속까지 OO사람” 현직 부장검사 문자 논란…한동훈 “맥락봐야”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3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민 의원, 국정감사서 추석 앞두고 발송된 검사 문자 공개
고향 사람들에게 “큰 희망과 목표 드릴 것”…대검, 진상조사 
10월1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10월1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소속 현직 부장검사가 추석을 앞두고 특정 지역 사람들에게 보낸 문자가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은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는 A 부장검사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동창회 사람들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와 관련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검찰은 A 부장검사가 보낸 문자 내용과 경위 등을 종합해 검사윤리강령 등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앞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A 부장검사가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달 27일 고향 사람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내용을 공개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문자에는 "저는 뼛속까지 ○○ 사람이다. ○○을 사랑하고 ○○ 사람을 좋아한다", "○○은 이제 지방이 아니라 또 하나의 큰 중심이 되어야 한다" "지역 사회에 큰 희망과 목표를 드리는 △△(A 부장검사 이름)이 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A 부장검사는 문자 말미에 "늘 ○○ 사람 △△으로 함께하겠다"며 자신의 소속 검찰청과 구체적인 근무부서도 언급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A 부장검사가) 정치적 활동을 준비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검사윤리강령에는 '검사는 정치 운동에 관여하지 않고 직무수행을 할 때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국감 현장에서 문자를 확인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문자메시지를 보낸 맥락이라든가 범위를 봐야할 것 같다"며 "현직 검사가 정치적 행동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나 구체적으로 제보해주면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대검은 A 부장검사가 동창회에 문자를 보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법률 위반 등이 확인될 경우 감찰 등 후속 조치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