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악, 사퇴 요구에 “감사·수사·총선 뒤 책임질 일 있으면 지겠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13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관리 미흡·특혜채용 의혹 송구…정보보안체계 견고히 구축”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소방청 등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소방청 등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최근 선관위를 둘러싸고 미흡한 정보 보안 관리와 고위직 자녀들의 특혜 채용 의혹 등이 불거진 데 대해 “국민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선관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무엇보다 그동안 제대로 된 감사를 받지 않았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러한 사례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해 전문 인사를 임용하고 다수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감사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겠다”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끊임없는 조직 혁신과 공정한 선거 관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위원장은 국가정보원이 발표한 선관위 투·개표 시스템 해킹 가능성과 관련, 선거 관리시스템 전반에 최선의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국민들이 염려하지 않도록 주어진 여건 하에서 정보보안체계를 더욱 견고히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고위직 간부의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그러나 인사 채용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실태 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선적으로 조치 가능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바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선관위를 둘러싸고 불거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자괴감과 부끄러움, 창피함을 많이 느끼고 있다”면서도 “내게 남아 있는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권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사퇴 요구에 선을 그었다.

그는 “지난 5월 (고위 간부 특혜 채용 논란) 사태가 터지고 나서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며 “다만 내가 사퇴한다고 해서 선관위가 바로잡혀진다고 아직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이 사태를 극복하고 제대로 된 감사와 수사를 받아야 하고, 내년 총선도 바로 눈앞에 있다”며 “자리 자체에 연연해하지 않지만, 그런 부분들이 마무리되고 과거의 일이지만 현재 내가 책임져야 할 일이 있다면 바로 지겠다”고 약속했다.

노 위원장은 국감에서 비상임위원인 선관위원장이 상임위원으로 변경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선관위원장은 대법관을 겸직하는 비상임위원이어서 선관위 사무를 실시간으로 챙기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관례상 중앙선관위원장은 대법관이 겸임하고, 시도 선관위원장은 지방법원장이, 시·군·구 선관위원장은 지방법원 부장판사가 맡는다.

그는 “이번에 일련의 사태를 맞으면서 비상임위원으로서 한계를 많이 느꼈다”며 “헌법적 검토가 필요하겠지만 (선관위원장은) 상임위원이어야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최근 각급 선관위 위원장을 상임으로 두도록 하는 ‘선거관리위원회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