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전세사기 의혹’ 父母 임대업, 子는 부동산 중개…모두 ‘출국금지’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0.13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피해액 8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일주일 만에 일가에 대한 고소장 100건 이상 늘어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청 앞에서 전세사기ㆍ깡통전세 피해자 수원대책위원회가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청 앞에서 전세사기ㆍ깡통전세 피해자 수원대책위원회가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수원 전세사기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임대인 부부의 아들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13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수원 전세사기 피고소인 정씨 부부와 그의 아들을 사기 혐의로 체포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오후 12시 기준 총 115건 접수했다고 밝혔다. 고소장에 적시된 피해 액수는 약 160억원이다.

정씨 일가에 대한 고소장 접수는 지난 6일 6건에서 일주일 사이 100건 이상으로 늘었다. 경찰은 피해 규모가 커지자 정씨 부부에 이어 아들에 대해서도 출국 금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앞서 정씨 부부는 여러 개의 법인을 세워 대규모로 임대업을 하고, 아들 정씨는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운영하며 해당 임대차 계약을 중개해 온 의혹을 받고 있다.

고소인들은 정씨 일가와 1억원 대의 임대차 계약을 맺었지만 이들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잠적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소인 중 절반 이상은 아직 임대차 계약 종료 시점이 도래하지 않았지만, 정씨 일가의 전세 보증금 미반환 사례가 발생하고 있고,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소식을 접하고서 피해를 우려해 경찰서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차인들에 따르면, 정씨 일가가 소유한 건물은 총 51개로 이 중 3개의 건물은 경매가 예정돼 있고 2개 건물은 압류에 들어간 상태다.

전세사기 피해가 예상되는 주택 세대수는 671세대로 현재까지 예상 피해액이 확인된 세대는 394세대이며, 액수는 475억원 상당이다.

임차인들은 세대당 예상 피해액이 1억2000만원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전체 피해액은 총 81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고소장에 적시되어 있지 않아도 해당 전세사기 관련 임대차 계약에 관여한 이들에 대해서는 모두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