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일 관계 개선 국민 뜻…가장 좋았던 시절 넘어 새 미래 가능”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13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찾은 한일·일한친선협회 접견…“미래세대 교류 활성화 노력해 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일한친선협회 대표단 접견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친선협회중앙회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일한친선협회 대표단 접견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친선협회중앙회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서로 교류·협력하고 신뢰를 쌓아 가면 한·일 관계가 과거 가장 좋았던 시절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김대중-오부치 21세기 한일파트너십 공동선언’ 발표 25주년 기념행사차 서울에 모인 한일친선협회중앙회와 일한친선협회중앙회 대표단을 접견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한일 합동친선대회’가 5년 만에 열리는 것을 축하하며 그간 양국 친선협회가 민간 교류와 우호 증진을 위해 힘써온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양국 정부 상황과 코로나19 등으로 중단됐던 한일 합동친선대회는 올해 5년 만에 개최된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양국 왕래와 인적교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한·일 관계의 개선과 발전이 양국 국민의 바람이자 뜻임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지방 교류도 활성화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미래 세대, 지방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국 친선협회가 계속해서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를 높이고 우호 협력관계를 증진하는 데 양국 친선협회의 변함없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가와무라 다케오 중앙회장과 일본 내 지역 협회회장들은 “한·일 관계 개선의 효과를 일본 국민들도 잘 느끼고 있다”며 “친선협회도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했다.

이들은 또 양국 미래세대 간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다며 “양국 청년 간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재개하고 활성화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공영방송 NHK는 지난 12일 일한의원연맹의 간사인 다케다 료타(武田良太) 전 총무상 등이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게이조 공동선언)’ 25주년을 맞이해 윤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다케다 간사는 “외교·민간 교류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 움직임을 뒷받침하고 싶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