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패 책임’ 여기까지?…‘김기현 체제’ 총선으로 엑시트한 與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4 2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신 대상’이 ‘쇄신 주도’ 모양새에 與 안팎서 물음표
김 대표 “분골쇄신, 발전적 도약” 공언…주말 내 후임 인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0월12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심각한 표정으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0월12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심각한 표정으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사흘 만에 쇄신안을 꺼내들었다. 내년 총선까지 '김기현 체제'를 유지하되 임명직 당직자만 물러나는 방향으로 수습책을 제시했다. 당 안팎에서는 '쇄신 대상'인 김기현 당대표가 '분골쇄신'을 외치며 총선을 주도한다는 결론에 물음표를 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총사퇴 의사를 밝힌 임명자 당직자들의 뜻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의 안정과 발전적 도약을 위한 임명직 당직자들의 결단을 존중하고, 그 뜻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사랑 받는 당이 되도록 통합형으로 일신하고, 민생을 우선으로 하며, 개혁정당으로 발전적 도약을 해나갈 수 있도록 더욱 분골쇄신하겠다"고 적었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선 참패 사흘 만인 이날 오전 국민의힘 임명직 당직자 전원이 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책임론 한 가운데 선 김 대표의 거취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김 대표는 일각에서 제기된 '당대표 사퇴론'을 일축하며 재정비를 통해 당을 쇄신해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지지층과 당 내부에서 분출한 '지도부 책임론'을 어느 정도 진화하고, 최대한 빨리 당을 추스려 내년 총선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철규 사무총장을 비롯해 박성민·박수영·배현진 의원 등이 모두 당내 핵심적인 친윤(친윤석열)계로 꼽히는 만큼 이들의 후퇴가 추후 당 개혁을 공언한 김 대표의 입지를 더욱 넓혀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일괄 사퇴가 오히려 보선 참패 결과를 더 부각시키고, 이로 인해 여론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가 10월11일 서울 강서구 캠프사무소에서 패배를 인정하는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가 10월11일 서울 강서구 캠프사무소에서 패배를 인정하는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러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책임을 결국 임명직 당직자들만 지는 모양새가 되면서 당내에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김 대표와 '투톱'으로 당을 끌어갈 윤재옥 원내대표와 선출직 최고위원 4인이 계속 당의 얼굴이 된다는 점에서 '김 빠진 개혁'이라는 목소리도 크다. 

보선을 앞두고 김태우 후보를 사면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을 향해 날선 발언을 쏟아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김 대표가 당의 안정과 개혁을 위해 임명직 당직자들의 뜻을 수용하겠다고 밝힌 SNS 게시물에 '?'라는 댓글을 남겼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임명직 당직자 전원 사퇴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패전의 책임은 장수가 지는 것"이라며 "부하에게 책임을 묻고 꼬리자르기 하는 짓은 장수가 해선 안 될 일"이라고 일갈했다. 

홍 시장은 "그 지도부로서는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국민이 탄핵했는데, 쇄신 대상이 쇄신의 주체가 될 자격이 있나"며 "모두 지도자답게 처신했으면 좋겠다. 그게 당과 나라를 위한 길"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지금 지도부는 태생의 한계 때문에 총선 앞두고 또 도장들고 나르샤 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도 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벌어진 '옥쇄 파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며 대표 직인을 들고 잠적했고, 초유의 옥쇄 파동으로 당내 혼란은 극한으로 치달았다.   

윤희숙 전 의원도 "진정성 없는 쇄신안"이라고 평가절하하며 "보궐선거를 하게 만든 당사자를 출마시키는 결정에 제대로 반대 의견을 내지 않은 정당 지도부가 무슨 리더십을 갖겠나"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쇄신과 총선 기획 등 앞으로의 주요 결정에서 유책 당사자들은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대표는 주말 내로 임명직 당직자들의 후임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당대표가 임명하는 당직자에는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전략기획·조직부총장, 수석대변인, 여의도연구원장, 지명직 최고위원 등이 포함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