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로 읍소한 이준석…“尹, 오류 인정하고 결자해지하라”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6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심 접하고도 尹에 참언 어렵나…내부총질이라며 자유 탄압”
탈당 가능성엔 “개인 거취 언급 안 해”…安엔 “아픈 사람 상대 안 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 중 해병대 채모 상병, 서이초 사건 등을 이야기 하다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눈물을 흘리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운영 전반을 쇄신하고 “결자해지(結者解之, 일을 저지른 사람이 해결해야 한다)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내부총질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자유로운 의견을 표출하는 것을 막아 세우고 있다”며 당내 자유로운 의사표현 허용을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윤 대통령과 여당의 국정 전반을 비판했다. 그는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참패에 대해 “매번 서울에서 여당과 야당의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 한다고 서울은 해볼 만하다며 희망회로를 돌렸지만, 지지정당이 없는 시민은 철저하게 여당을 외면했다”며 “민심의 분노를 접하고 나서도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가 바뀌어야 된다는 이야기를, 당은 더는 대통령에게 종속된 조직이 아니라는 말을 하기가 두렵냐”고 지적했다.

그는 참패의 책임이 있는 여당을 향해서도 “강서구가 전라도 출신 출향민이 많은 지역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선거 패배에 대해서 면피하려고 하지 말고, 왜 그러면 큰 결심 끝에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보수정당을 믿고 투표해 주셨던 그 고마운 마음들이 이번 정부 들어서 상처를 입고 이탈했는지 겸허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토론하고 논쟁했어야 하고 그랬다면 선거의 결과는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또 이 전 대표는 해병대원 사망 사건, 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의 논란, 홍범도 장관 흉상 이전 등 일련의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현안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여당을 향해 “검사동일체의 문화를 정치권에 이식했다는 이야기를 들어가면서까지 일체의 다른 의견을 탄압해놓고도 당정 일체가 부족하냐”며 “민생보다는 이념을 추종하고, 정책보다는 정당장악에 몰두했던 모습이 낳은 모순부터 벗어 던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당 내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개진될 수 있도록 분위기 변화도 촉구했다. 그는 “내부총질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여당 내에서 자유로운 의견을 표출하는 것을 막아 세우신 당신께서 스스로 그 저주를 풀어내지 않으면 아무리 자유롭게 말하고 바뀐 척 해봐야 사람들은 쉽게 입을 열지 않을 것이고 그 저주는 밤비노의 저주만큼이나 오랜 시간 동안 여당을 괴롭힐 것”이라고 경고를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도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집권 이후 지난 17개월 동안 있었던 오류들을 인정하라”며 “대통령실 관계자의 성의 없는 익명 인터뷰가 아니라 대통령의 진실한 마음을 육성으로 국민에게 표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대선에서 많은 것이 잘못되어 가고 있을 때, 그것을 뒤집고 승리에 도달하기까지 60일이면 충분했다”며 “여당이 스스로 잘못을 반성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180일이면 어떤 색을 칠할 수 있을까, 그 고민의 시작은 대통령의 결단과 용기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 가능성도 있냐’는 질문에 “제 개인적 거취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누가 인정하든 안 하든 윤석열 정부 탄생에 책임 있고 노력했던 사람”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렇기에 적어도 보수정권이 이러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자회견 하는 것이다. 최근 너무 많은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날 발표된 국민의힘 임명직 당직자 인선에 대해선 “할 말은 많지만 굳이 평가하고 싶지 않다”며 “지금 지적한 것처럼 지금 지도부의 면면 평가하기 보다는 이 지도부가 어떤 용기 가지고 지금까지 국민들이 지탄했던 부분 개선할지, 그리고 과연 이 지도부가 어떤 용기를 낼지 지켜볼 것이다. 많은 국민들이 오래 지켜보지 않을까 싶다”며 직접적 평가는 삼갔다.

이 전 대표는 최근 본인에게 ‘윤리위 제소’까지 거론하며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선 “저는 아픈 사람을 상대하지 않는다”고 짧게 답했다. 앞서 안 의원은 이날 이 전 대표의 순서 전에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이준석을 내보내기 위해 자발적인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신 1만6036분의 국민들과 함께 당 윤리위원회에 이준석 제명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