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어디 출마한데?”…상경한 ‘與싸움닭’에 긴장하는 野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1 1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떠난 하태경 “출마 1순위 서울…경기도 출마도 배제 안 해”
친명계 지역구 노리나…정청래 마포 을·안민석 오산 후보로
내년 총선에서 서울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내년 총선에서 서울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보수 텃밭’ 부산을 떠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차기 행선지가 야권의 핵심 관심사가 된 모양새다. 여당 대선 경선 주자급인 하 의원이 어디 지역구에 도전장을 던지냐에 따라 여야의 총선 전략이 바뀔 수 있어서다. 하 의원이 친이재명(친명)계 지역구 탈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수도권 지역구의 야당 의원들이 ‘하심’(하태경 의중)을 알아내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하 의원은 최근 당내 중진뿐 아니라 학계와 정치 원로 등 다양한 인사들의 조언을 들으며 차기 출마 지역구를 물색하고 있다고 한다. 3선을 한 부산 해운대를 떠난 이유를 설명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꿈’을 강조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여권 한 인사는 최근 하 의원과 통화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하 의원이 부산을 떠나겠다고 갑자기 결정한 게 아니다. 오래 전부터 준비해온 플랜(계획)”이라며 “누구는 하 의원이 공천 탈락을 의식해 지역구를 옮긴 것 아니냐고 하는데 명백한 오보다. 하 의원의 꿈은 대권이고, 이를 위해 서울에서 한 번 승부를 봐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하 의원은 서울 출마를 고려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경기도에서 출마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하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나와 출마 지역구에 대한 질문을 받자 “어디든 당이 부르는 곳은 갈 준비가 돼 있다”며 “(출마 지역) 1순위는 서울이고, 경기도도 배제하는 것은 아니고 순위 안에 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의 ‘깜짝 상경’에 서울‧경기도 지역구의 여당 당협위원장과 야당 의원들도 긴장하는 모양새다. 하 의원은 경륜과 인지도를 동시에 갖춘 ‘대중 정치인’이다. 그런 하 의원과 경쟁하는 건 선수와 여야를 막론하고 쉽지 않은 대진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하 의원이 수도권 내 친명계 지역구에 도전장을 던질 것이란 구체적인 전망도 제시된다. 정청래 최고위원 지역구인 마포을, 안민석 의원 지역구인 경기 오산 등이다. 두 지역구 모두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여당에겐 험지다. ‘리스크’(위협)가 분명 큰 지역구지만 하 의원이 승리한다면 그만큼 큰 ‘리턴’(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른바 ‘윤석열 저격수’를 제거하면서 동시에 ‘이재명 저격수’를 수도권 내 배치시키는 게 여권의 이상적인 시나리오다.

여권 내에선 하 의원이 수도권에서 친명계와 맞선다면 여당 후보 전체의 사기가 진작될 것이란 기대 섞인 관측도 나온다. 여당의 총선 전략에도 확실한 ‘플러스’라는 게 정치권 내 중론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3선을 한 중진 의원이 지역구를 떠나 험지로 오겠다는 선언 자체가 용기 있는 선택”이라며 “특히 영남에 안주하는 여당 의원들에겐 자극이 될 것이고, 수도권 위기론을 불식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하 의원이)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 의원은 전략적인 이유로 당분간 선호 지역구를 밝히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SBS 라디오에서 ‘정청래, 안민석 등 더불어민주당의 거물과 맞붙을 카드로 자객공천 이야기가 나온다’는 취지로 사회자가 묻자 “‘정청래 잡아라’라는 이야기들이 시중에 많다”면서 “우리 당 자체가 수도권에서 굉장히 취약한데 전체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서 싸움닭 둘을 부딪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서울을 포함해 수도권에서 오라는 데가 너무 많다”면서도 여당의 텃밭으로 여겨지는 강남 지역구에 대해선 “당연히 빼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전체 선거 장기판의 말이고, 당의 선거전략 구도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며 “한두 달 정도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라는 말이 있는데, 지역구를 살펴보고 당과 상의해 발표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