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50만 이상은 실명 걸어라” 인플루언서 통제 나선 中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0.17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금융·연예 분야 타깃…공산당·정부 비판 여론 차단 목적으로 풀이
중추절과 국경절 황금연휴를 앞둔 9월28일 중국 수도 베이징역이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 연합뉴스
중추절과 국경절 황금연휴를 앞둔 9월28일 중국 수도 베이징역이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 연합뉴스

중국이 자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활동하는 유명 인플루언서들에 실명 공개 원칙을 적용하며 여론 통제에 나섰다. 

17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판 X(옛 트위터)인 웨이보가 최근 정치·금융·연예 분야 구독자 100만 명 이상 인플루언서들에게 이달말까지 계정화면에 실명을 표시하라는 공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구독자 50만 명 이상부터 100만 명 미만 인플루언서는 올해 말까지 실명을 표시하도록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다만 식품과 화장품 분야 인플루언서는 실명 공개 대상이 아니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웨이보의 실명 공개 원칙 마련이 가짜 뉴스와 온라인 폭력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주웨이 중국 정법대 교수는 이 매체에 “실명제가 도입되면 온라인 따돌림과 잘못된 정보 유포 등으로 고통 받는 경우 스스로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온라인 인플루언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도 크게 간소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번 조치가 중국 당국의 1인 미디어에 대한 통제 강화에 목적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서 중국공산당 중앙사이버안전·정보화위원회 판공실은 지난 7월 사회적 이슈를 부풀리거나 불량한 정보·유언비어, 저속하고 선정적인 영상 유포로 사회적 해악을 끼치는 1인 미디어를 강하게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허위 정보 유포와 이에 따른 사회 혼란 등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공산당과 정부에 비판적인 여론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실명 공개 대상이 정치, 금융, 연예 분야로 한정한 것이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해준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최근 사이버 안보 및 정보화와 관련한 중요한 지시를 내리면서 “당(공산당)의 인터넷 관리를 견지해야 한다”며 사회 통제와 안보 양면에서 사이버 공간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유지할 것임을 암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