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12월 이후 신당 창당?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있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0.19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정치인들 들고 일어나야…이대로면 모두 떨어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우리나라 같은 소선거구제 하에서 1번, 2번 정당만 득세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정당을 하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역설적으로 만약 제가 그런 결심을 하게 된다면 그건 정말 대단히 굳은 강한 결심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12월까지는 제가 그 결심을 끝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천이 이루어지기 전에 결정하는 게 떳떳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이 안 변할 경우에 당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서 국민의힘이 변해야 한다. 수도권 정치인들이 들고 일어나야 한다”며 “대통령한테 잘 보여서 공천받으면 뭐 하겠나. 이대로 공천받으면 수도권에서 다 떨어질 텐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혼자가 무서우면 같이 연대를 해서라도 대통령한테 담판을 짓고 제발 당에서 손을 떼십시오(라고 말해야 한다)”며 “보수정당에 조금이라도 애정을 갖고 있다면 당의 변화와 쇄신을 위해 희생해도 좋다는 각오로 일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 전 의원은 ‘당내 집단행동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뜻을 가진 사람들이 국민의힘에 아직도 있다고 생각한다. 입만 다물고 있는 것”이라며 “12월까지 당이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변할 수 있다. 김기현 지도부도 못 견딜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유 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신당 창당론에 대해서는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대통령의 지지도만 가지고 무조건 신당을 해보겠다는 건데 지금 성공할 수가 없고 국민 보시기에 지지도도 낮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이 과거에 보니까 ‘자기는 민주당보다 국민의힘을 더 싫어한다. 말 안 들으면 당을 뽀개버리겠다’고 하고 신당을 만드는데 그건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