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감사원, 尹정부 정치보복 흥신소로 전락…바로 잡아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0.20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 저하 중심에 최재해·유병호…최대 오점으로 기록될 것”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독립성, 책임성, 공정성과 신뢰라는 핵심 가치를 지켜야 하는 감사원이 윤석열 정부 정치보복의 흥신소, 검찰의 삼청동 사무소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감사원 일부 공직자의 부적절한 처신과 정치적 중립 훼손이 매우 심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감사원이) 10개월에 걸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찍어내기 위해 벌어진 표적 감사는 무혐의에 해당하는 ‘불문’으로 끝났다”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감사원은 주심 감사위원의 결재를 ‘패싱’한 채 망신주기용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는 일을 벌이기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정책, 부동산과 소득 통계 등에 대해 이전 정부 인사들과 공무원들에 대한 부당한 감사로 억지 혐의를 씌우는 등 헌법기관의 권위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감사원의 위상과 신뢰 저하의 중심에는 무능한 감사원장과 무도한 사무총장이 자리하고 있다”며 “최재해 감사원장은 부하 직원인 사무총장의 전횡과 부도덕한 행태를 통제하지 못하는 허수아비가 됐고, 유병호 사무총장은 감사원 공직자로서의 자존심과 명예는 내팽개친 채 권력의 하수인이 되어 성실한 대다수 감사 공무원들의 얼굴에 먹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병호 사무총장이 영혼을 팔아 감사원을 권력에 갖다 바친 행태는 감사원 역사 최대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감사원의 정치감사, 보복감사, 표적감사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며 “민주당이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방안과 수단을 동원해 감사원을 망가뜨린 장본인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감사원의 독립성을 짓밟고 정치보복 수단으로 전락시킨 잘못을 사과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며 “권력에 취해 계속해서 감사원을 한낱 정치보복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감사원은 결국 윤석열 정부의 최대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