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시, 동부권 노인회관·시니어복합시설 건립…설계공모 실시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0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ICT생활문화센터,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 개최…기초과학 원리 체험의 장
화성시, 20~29일 '2023년 화성시우리꽃식물원 국화전시회' 개최

화성시는 오는 23일부터 동부권 노인회관 및 시니어클럽 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설계공모 포스터 ⓒ화성시 제공

시니어플러스센터는 노인계층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노인회관과 노인 일자리지원기관인 시니어클럽 등으로 구성된 복합시설이다. 동부·동탄 지역 어르신들의 지리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동탄1신도시 반송동 634-2번지 일원 사회복지시설부지 일부에 연면적 4650㎡,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오는 11월3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설계 응모 신청 접수를 받은 후 오는 12월6일 응모 작품을 접수받고, 심사를 거쳐 오는 12월28일 당선작이 발표된다.

시는 시니어플러스센터 사업대상지 현황 및 주변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공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26일 현장설명회를 실시하고 설계공모 주요방향 및 참고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당선자에게는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설계권이 부여되며, 5위 이내 입상작에게는 건축 설계공모 운영지침에 따라 보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가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디자인의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설계 공모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위해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건립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화성시는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사업 설계 공모를 진행 중으로, 신청한 107개 업체들에게 오는 23일 응모 작품 접수를 받은 후 11월 중 심사를 거쳐 최종 당선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화성ICT생활문화센터,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 개최…기초과학 원리 체험의 장

화성ICT생활문화센터가 오는 21일 여러 가지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를 개최한다.

'무한 상상의 놀이터, 화성ICT생활문화센터'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10분까지 센터 내 R5동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극저온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 프로그램과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체험할 수 있는 라바 램프 및 캐릭터 방향제 만들기 프로그램, 매직 버블쇼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된다.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는 화성시통합예약시스템에서 사전 예약 할 수 있으며, 매직 버블쇼 공연은 별도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ICT생활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백 화성ICT생활문화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체험해 봄으로써 과학 활동이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는 경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화성시, 20~29일 '2023년 화성시우리꽃식물원 국화전시회' 개최

화성시는 '2023년 화성시우리꽃식물원 국화전시회'를 20일부터 29일까지 화성시우리꽃식물원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화성시우리꽃식물원 ⓒ화성시 제공

'국화향기와 함께하는 가을정원'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화분재·입국·형상작 등 180여점이 전시될 예정이며, 국화교육생 및 국화연구회원 40여명의 작품이 함께 전시된다.

21~22일 이틀간은 식물체험, 꽃누루미 등의 체험과 SNS 홍보이벤트 등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21일 오후 1시에는 '국화향기를 품은 작은음악회'도 열린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12만㎡에 이르는 화성시우리꽃식물원에는 현재 가을 들꽃의 대표주자인 구절초, 쑥부쟁이, 벌개미취와 같은 국화과 식물들이 만개해 아름다운 가을을 느낄 수 있다"며 "우리꽃식물원을 방문해 깊어가는 가을 풍성하게 피어난 꽃들과 함께 가족들과 소중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