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비서관 딸 ‘전치9주 학폭 의혹’ 파장…“초2 피해자, 피투성이 돼”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0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호 의원, 교육위 국감서 김 비서관 초등 3학년 자녀 학폭 사건 공개
“변기에 앉힌 뒤 리코더와 주먹으로 머리·얼굴 때려 ‘전치 9주’ 상해”
“김 비서관 부인, 남편·尹대통령 사진 프로필에 걸고 ‘사랑의 매’ 주장”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월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승희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의 자녀 학교 폭력 가해 의혹을 폭로하며 띄운 자료화면 ⓒ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월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승희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의 자녀 학교 폭력 가해 의혹을 폭로하며 띄운 자료화면 ⓒ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김승희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의 초등학교 3학년 딸이 한 학년 후배를 때려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김 비서관 부인이 자녀의 가해 행위를 '사랑의 매'라고 기술한 점과 학교 측의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경기도교육청 등에 대한 감사에서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석달 전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에서 3학년 여학생이 2학년 후배를 화장실로 데려가 리코더와 주먹으로 머리와 얼굴, 눈·팔 등을 때려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히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해당 사건을 별도로 파악해 본 결과 가해 학생의 아버지가 다름 아닌 김 비서관이었고, 김 비서관 부부가 사건 발생 석달이 넘도록 피해자 측에 제대로 된 사과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지 보여줄게' 화장실 데려가 폭행…학년 다른데 '학급교체' 처분

김 의원에 따르면, 김 비서관의 딸 A양은 '언니가 반지 줄게'라며 피해 학생 B양을 화장실로 데려갔다. A양은 다른 칸에 사람이 없는지를 일일이 확인한 후 변기 뚜껑을 내리고 그 위에 B양을 앉게 했다. A양은 B양에게 두 손을 허리 뒤로 하라고 한 뒤 눈을 감으라고 했고, 이후 10차례에 걸쳐 리코더 등을 휘둘러 폭행을 가했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전치 9주의 잔혹한 상해를 끼칠 수 있느냐"며 "피해 학생의 얼굴이 피투성이가 될 정도로 심각한 폭행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각한 사안임에도 학교폭력심의위원회의 심의가 사건 발생 두 달이 지나고서야 개최된 점을 지적한 김 의원은 "피해자 부모는 전학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폭에 대한 은폐·축소 및 무대응이라고 본다며 강력한 조치를 요청했는데 우려는 현실이 됐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심의에서 피해 학생은 '너무 무섭다. (가해지와) 같은 학교에 다니지 않게 해달라'고 호소했고, 피해 학생 어머니는 '선처할 마음이 없다'며 강제전학을 요구했지만 학급교체 처분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해 학생은 3학년생이고, 피해 학생은 2학년인데 학급교체가 어떤 실효성이 있겠는가"라며 학교와 교육청의 안이한 대응을 질타했다.

10월18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북교육청 화합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10월18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북교육청 화합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 의원은 학폭위 심의 결과에 대해서도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는 "총점 16점부터 강제전학 처분인데 가해 학생은 15점을 받아 1점 차이로 강제전학을 면했다"면서 사건 일주일 전에도 유사한 1차 폭행이 있었고, 화해나 반성 없는 상태에서 보복행위가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학교 폭력 '지속성'에 대한 판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 학생 학부모는 심사위원들이 강제전학 조치가 부담스러워 점수를 조정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갖고 가해 학생의 전학을 요구 중"이라고 부연했다.

 

김 비서관 부인, 남편·尹 함께한 사진으로 프로필 교체

가해 학생 어머니인 김 비서관 부인이 카카오톡 프로필에 김 비서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함께 있는 사진을 올려놓은 점과 그 시기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됐다. 김 의원에 따르면, 김 비서관의 부인은 학교장의 긴급 조치로 딸이 출석 정지 처분을 받은 당일인 7월19일 해당 사진으로 프로필을 교체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그날 (학교 폭력 관련) 진술서 작성 후 딸을 데리고 귀가 조치를 당해 굉장히 당황스러웠을 텐데 굳이 (김 비서관 부인이) 카카오톡 프로필에 왜 이 사진을 올렸는지 모르겠다"며 "남편이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것을 과시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직격했다.

김 비서관 부인이 자녀의 학교 폭력 심의나 처분 결과에 영향을 주기 위해 고의적으로 프로필 사진을 바꾼 것 아니냐는 취지로 해석된다. 김 의원은 "김 비서관은 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한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윤석열 후보 캠프에 합류해 의전비서관까지 올라갔고, 김건희 여사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인물"이라며 "카카오톡 프로필에 남편과 대통령이 있는 사진을 올려놨으니 학부모들과 선생님까지 아이의 부모가 누군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지 않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가해자 측, 석달 간 사과 없이 '사랑의 매'라고 기술"

이와 함께 김 비서관의 아내가 자녀의 학교 폭력 사안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점도 꼬집었다. 김 의원은 "더 적절하지 못한 것은 가해자 어머니의 진술"이라며 "초3이 초2에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는데 '사랑의 매'라고 생각했다고 기술한 것은 정말 충격적"이라고 개탄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이 정순신 변호사,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자녀의 학폭처럼 권력형 학폭 무마 사건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국감에서 공개한다"고 강조하며 후속 진행과 결과를 유심히 살펴보겠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또 "김 비서관은 가해자 부모로서 피해 학생과 가족에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며 "사건 발생 석달이 지났지만 피해자와 부모에 사과조차 안했다는 건 공인의 자세가 아니다"며 "김 비서관의 거취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 출석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김 비서관의 자녀의 학교 폭력 사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느냐는 질의에 "개인신상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절차가 지금으로서는 없다"고 답했다. 임 교육감은 "피해 학생에 대한 보호가 최우선"이라고 전제하며 "가해 학생도 초등 저학년이라서 교육적 해결을 해야하는 책무가 있다. 충분히 감안해서 엄정하고 교육적으로 제대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