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고위간부, 산하 재단 상임이사行…교육감 측근 챙기기 ‘논란’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0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직 간부 광주희망재단 상임이사에 선임
시민단체 “교육감 측근…자진 사퇴해야”
교육청 “문제없어…2층 공간 남아 사용”

광주시교육청이 퇴직 간부를 산하 복지사업재단 상임이사에 선임해 시민단체가 반발하는 등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직 당시 교육감의 측근으로 불리며, 실세로 군림했던 국장(3급 상당)급 간부가 퇴직 두 달 만에 다시 시교육청으로 돌아오는 수상한(?) 일이 벌어지면서다. 일각에선 ‘교육감 측근 챙기기’라는 비판과 함께 귀환한 퇴직 간부가 교육감의 문고리 역할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이 고위 퇴직 간부를 교육청이 출연하는 복지사업재단 상임이사에 선임해 시민단체가 반발하는 등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고위 퇴직 간부를 교육청이 출연하는 복지사업재단 상임이사에 선임해 시민단체가 반발하는 등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교육청

‘수상한’ 퇴직 두달만에 귀환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올해 6월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이정선 교육감 공약인 광주희망사다리교육재단(희망재단)을 설립했다. 광주희망재단은 빛고을결식학생후원재단이 추진했던 저소득층 자녀 급식비 지원을 비롯해 연간 10억원의 예산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학금 지원 등 사업을 확대해 운영한다.

교육청은 재단 운영을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한편, 교육부에도 출연기관 변경 고시를 신청해 승인받았다. 희망재단은 빛고을결식학생후원재단 이사진과 공모를 통해 새로 선출한 이사 5명 등 15명의 이사로 구성됐다. 

문제는 희망재단 상임이사에 올해 8월 퇴직한 교육청 국장급 고위 간부가 선임되면서 불거졌다. 공모를 통해 선임된 이사 5명 가운데 지난 8월 교육청에서 퇴직한 A씨가 포함됐고, A씨는 이사회 회의를 거쳐 상임이사로 뽑혔다.

상임이사는 희망사다리재단 업무 총괄과 경영·지원 등의 역할을 하며 시교육청으로 다시 출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 사무실은 교육청 내에 마련됐다. 이에 따라 A씨는 퇴직한 지 2개월 만에 다시 친정인 시교육청으로 돌아 올수 있게 됐다.  

 

교육감실과 같은 층 사무실…‘문고리 역할’?

교육단체는 부적절하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청 실세로 군림했으며 이 교육감 당선 공신으로 알려진 퇴직 간부가 상임이사로 선임됐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A씨가 교육청 재직 당시 주도했던 주요 인사, 예산, 정책이 논란이 된 적이 많았고, 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에 시민사회의 불신이 크다”며 “희망재단을 통해 A씨가 교육청 실세로 복귀하는 통로가 되는 건 아닌지 교육청 안팎에서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희망재단 사무실이 하필 교육감실이 위치한 본관 2층에 들어서는데, 교육감 가까이에서 실세, 문고리 역할을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깊다”면서 “희망사다리는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재단인 만큼 기초부터 튼튼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A 전 국장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육청 안팎에선 A씨가 이정선 교육감 취임 이후 첫 인사에서 주요 보직을 맡아 교육청 각종 사업을 과감하게 추진해 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광주교대 총장 출신인 이 교육감이 취임 이후 교사·공직자 위주의 시교육청을 파악하는 데는 광주교대부설초 교장이었던 A씨와의 접점이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산하 재단이 퇴직자의 재취업 창구로 전락했다’, ‘교육감이 측근 챙기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등의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시교육청 “상임이사는 무보수 봉사 자리”

이에 대해 교육청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상임이사는 무보수로 활동비도 받지 않는 봉사의 자리로 보면 된다. 선임 과정은 투명하게 진행됐고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또 사무실 논란에 대해서도 “재단 전신 격인 결식학생후원재단은 사무실이 없었는데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무실을 마련했고 본관 2층에 공간이 남아 쓰게 됐다”고 설명했다.

광주시교육청은 19일 시의회에 교육비 특별회계 일부를 희망사다리재단에 쓰게 해달라는 출연 동의안을 제출했다. 해당 상임위 논의를 통해 동의안이 통과되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최종 논의된다. 이날 시의회 임시회에서도 A씨의 상임이사 선임은 논란이 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