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號 구세주 될까…與혁신위 선장 ‘푸른 눈’ 인요한 교수는 누구?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3 0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의대 교수로 4대째 교육·의료 활동…특별귀화 1호 주인공
與 “혁신위에 모든 전권 위임…인선 과정서 용산과 교감 없었다”
지난 8월 23일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특강을 하는 인요한 교수 ⓒ연합뉴스
지난 8월23일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특강을 하는 인요한 교수 ⓒ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에 인요한(64) 연세대 의대 교수가 임명됐다. 인 교수는 미국에서 온 선교사 유진 벨 씨의 증손자로 2012년 대한민국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특별귀화 1호’의 주인공이 된 인물이다.

국민의힘은 2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인 교수의 혁신위원장 임명안을 심의·의결했다. 박정하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 교수가 혁신위원장으로 의결됐다”며 “김기현 대표는 위원장이 (가칭 혁신위의) 명칭, 역할, 기능을 다 위원들과 협의해서 모든 전권 위임한다는 취지로 대표가 말했다. 위원 구성도 위원장이 권한을 갖고 구성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인 교수는 19세기 미국에서 온 선교사 유진 벨 씨의 증손자다. 인 교수의 가문은 4대째 대를 이어 한국에서 교육 및 의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 교수도 공로를 인정받아 2012년 특별귀화 1호의 주인공이 됐다. 박 대변인은 인 교수의 프로필과 관련해 “조부가 3.1운동 당시 밀접한 활동을 해 일제의 탄압을 받았고, 부친은 6.25전쟁 당시 직접 참전하실 정도로 헌신했다”며 “(인 교수) 본인도 5.18 당시 시민 통역활동을 하는 등 미덕을 겸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보다 더 대민을 온몸으로 사랑하는 분이라고 판단한다”며 “그래서 지역과 계층, 문화 등 우리 당이 제대로 챙기거나 같은 색깔을 입히지 못했던 부분도 우리당으로 체화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할 수 있는 바람을 불어넣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다른 혁신위원장 후보군에 대해선 “본인 의지 있었지만 가족의 반대와 불가피 사정에 의해서 끝까지 결심하지 못한 분들도 많았다. 인 교수도 어제 늦게 최종적 답변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혁신위원회에 총선 공천룰을 손볼 권한도 주는 것인지 묻는 질문에 “혁신 인재영입 공천 관련해선 다소 구분돼야 맞지 않을까”라면서도 “(혁신위에) 범위와 역할, 기능을 다 열어놓고 전권 주기로 했으니 인 교수의 의견도 있을 것이다. 제시하고 제안한다면 충분히 얼마든지 범주를 넘나들며 활동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 당 내부 사정에 능통한 인사가 혁신위원장을 맡아야 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충분히 인정한다”며 “절대적 기준에 의해 선정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나은 분을 찾았기 때문에 인 교수가 기존 정치권이 보지 못한 부분을 추가로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상대적으로 그런 부분 높이 산 것으로 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선 과정에서 용산 대통령실과의 교감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