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대변인 신인규 尹과 헤어질 결심…‘非尹 탈당 러시’ 신호탄될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5 0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선정 ‘2023 차세대리더’…25일 국회서 기자회견 예고
‘탈당’ 유력 관측 속…愼 “정치 복원해야, 신당 창당은 고민”
신인규 정치바로세우기 대표 ⓒ시사저널 이종현
신인규 정당바로세우기 대표 ⓒ시사저널 이종현

신인규 정당바로세우기(정바세) 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본인의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다. 탈당 선언이 유력한 가운데 여권은 ‘청년 보수 정치인’의 변심이 불러올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비윤석열(비윤)계이지만 이준석 전 대표와는 다소 다른 길을 걸어온 신 대표가 ‘개혁보수 신당’을 창당할지, 창당한다면 누구와 손을 잡을지에 정치권 관심이 모인다.

신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본인 신상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신 대표는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윤석열 정부를 비판해온 여당 내 비윤계 인사들은 많았으나 공개적으로 탈당을 선언한 것은 신 대표가 처음이다.

신 대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주도한 당 대변인 공개 오디션 ‘나는 국대다’를 통해 정계에 첫발을 들였다. 이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으로 활동했고 각종 방송에서 보수 패널로 활약하며 이름을 알렸다. 일각에선 신 대표를 친이준석계로 분류하지만, 최근에는 이 전 대표와는 구분되는 독자 행보에 나선 모습이다. 탈당 역시 이 전 대표와의 별도 논의 없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대표의 탈당 예고에 여권 내 반응은 갈린다. 친윤계 등 당내에선 ‘미풍’에 그칠 것이란 비판 섞인 전망이 우세하다.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 조성주 ‘세번째권력’ 공동위원장 등 제3세력이 이미 출범한 상황에서 정치적 무명에 가까운 신 대표의 결단이 큰 파장을 부르기는 어려울 것이란 시각에서다.

그러나 일각에선 신 대표의 결심이 여당에겐 적지 않은 마이너스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신 대표를 따르는 세(勢)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신 대표가 이끄는 정바세에서는 5000명이 넘는 회원이 활동 중이다. 지난해 8월 당시 이준석 대표의 해임을 반대했던 신 대표가 국민의힘 책임당원 1500여명을 모아 서울남부지법에 당 전국위원회 의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기도 했다.

신 대표가 창당한다면 계파를 막론한 새로운 정치 세력이 탄생할 가능성도 있다. 당장 대선 경선 주자였던 유승민 전 대표가 정바세 강연에 수 차례 참석, 신 대표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신 대표는 지난 7월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오현주 전 정의당 대변인과 초당적 포럼을 만들기도 했다. 청년 정치인으로서 보기드문 활발한 활동에 시사저널이 선정한 ‘2023 차세대리더’ 100인에 신 대표가 선정되기도 했다.

신 대표는 탈당 후 창당 가능성에는 확답하지 않았다. 다만 ‘결심’까지 긴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제 당선보다 더 중요한 일은 정치가 좋아지는 것이다. 한국 정치가 더 좋아지면서 저도 당선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라며 “국민이 기회를 주시면 국회에서 일을 하고, 안 되면 계속 밖에서 열심히 하던 일을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