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린 내치, 외치로 만회? 尹 ‘지지율 중동 붐’ 가능할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5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사우디‧카타르 순방으로 ‘수십 조 오일 머니’ 기대
경제 성과에도 ‘민심’ 변화엔 의견 분분…“효과 有” “감동 無”

윤석열 대통령이 4박6일간의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순방을 마무리하고 25일 오후 귀국길에 오른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적지 않은 낭보를 받아들었다. 사우디에서는 약 30조원 이상의 사업 수주가 유력하고, 카타르와는 협력 분야를 건설과 에너지, 인프라, 농업 전반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조 단위’ 투자 소식에 재계에선 ‘제2 중동붐’이란 호평이 나온다. 다만 정치권의 관심은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이 정부‧여당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지에 쏠려있다. 이른바 ‘강서 참패’ 이후 차게 식은 정부‧여당의 인기가 이번 순방을 계기로 반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 내민 尹에 중동 ‘오일 머니’로 화답

윤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후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빈 칼리파 알 싸니 카타르 국왕과 ‘한-카타르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건설과 에너지에 국한되어 있던 경제협력 분야를 인프라, 투자, 농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겠다는 게 정부의 각오다. 협상이 성공리에 끝난다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셈이다.

윤 대통령은 앞서 국빈 방문한 사우디에서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정치권에 따르면, 사우디가 추진하는 네옴시티 프로젝트 중 250억 달러(약 34조원) 규모 사업에서 한국 기업의 수주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과 사우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지난 24일(현지시간) 1980년 최규하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 이후 43년 만에 채택한 역대 두 번째 공동성명에서 양국이 건설·에너지·문화·관광 등을 포함해 국방 및 방산 분야까지 전 분야에 걸쳐 실질 협력 관계를 증진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중동 순방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23일(현재시간) 오후 사우디 리야드의 한 호텔에서 180여명의 경제사절단과 함께 만찬을 갖고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 최대 원유 공급원인 사우디와 원유 공동 비축 사업과 블루암모니아 생산 계약을 통해 굳건한 에너지 안보 협력을 다시 한 번 재확인했다”며 “이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소중한 마중물”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이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또 시장을 개척하고 마음껏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혀가는 데 정부도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순방 효과에…“국민체감 큰 성과” “반등 계기 아냐”

윤 대통령의 중동 순방 경제적 손익을 두고 정치권과 재계는 대체로 ‘선방했다’는 호평에 힘이 실린다. ‘조 단위’ 투자 실적과 협력 분야 확대를 고려하면 이른바 ‘빈 손 순방’은 아니었단 얘기다. 다만 그 효과가 실제 윤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 지를 두고는 의견이 갈린다. 친윤계는 “분명한 상승 모멘텀”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지만, 비윤계 등 일각에선 “외치보다 내치가 더 중요하다”는 쓴소리가 제기된다.

TK지역구의 친윤계 한 의원은 “역대 어느 대통령도 사우디 국왕과 이 정도의 협력 관계를 맺고 오지는 못했다”며 “과거 산업화시대에 ‘중동 붐’이 우리나라 경제를 일으켰듯 ‘제2 중동 붐’을 기대하고 있다. 국민들도 충분히 높은 점수를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민주당 한 초선의원은 “외치가 아니라 내치의 문제다. 지금 정치 상황은 민주당에 불이 나도 윤 대통령 언행 탓에 여당이 힘을 받지 못하는 모양새”라며 “감동이 없는 숫자만 가지고는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평가가 일순간 달라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반등하려면 ‘외치’와 ‘내치’의 변화와 조화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최근 일(강서 참패)과 별개로 대통령의 중동 성과를 폄훼해선 안 된다. 숫자와 중동 현지 반응을 볼 때 여러모로 역대급인 성과는 맞다”며 “단기적으로 지지율 상승 계기는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1~3%포인트 이상 지지율이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만 순방이 계기가 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세로 돌아서진 않을 것”이라며 “정부 여당의 수직 관계, 이념 논쟁, 대통령 당무 개입 논란 등을 윤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고 시정하겠다고 선언해야 한다. 외치는 대통령이, 내치는 여당이 담당한다는 태도 변화 정도로는 지지율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