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원칙과상식, 이재명 퇴원 전 최후통첩 가능…중재안 원치 않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4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당’ 등 시간표 마냥 미룰 수 없어…원칙과상식의 시계 있다”
“당 나갈 경우 신당에 문호 열 것…이낙연 신당 아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당내 혁신계를 자처하는 비주류 모임 ‘원칙과상식’의 차기 행보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의 상태가 호전되면 퇴원 전에라도 예정된 기자회견을 열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 대표가) 계속해서 위독하면 미룰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원칙과상식의 시간표를 마냥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총선 시계는 굴러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당초 이 의원을 비롯해 김종민·윤영찬·조응천 의원이 소속된 원칙과상식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여부 등을 밝힐 예정이었지만 이 대표 피습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를 연기했다.

그는 “(기자회견문엔) ‘이 대표가 응답해주기를 바란다, 더 이상 입을 닫고 있지 말아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 상태가 호전됐다고 하면 퇴원 전이라도 원래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물론이다. 원칙과상식의 시계도 있다”고 답했다. ‘최후통첩을 하고 이 대표의 반응을 볼 것이냐’는 질문에는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볼 것)”이라면서 ‘일말의 기대도 가지고 있느냐’는 물음엔 “그렇다”고 말했다.

또 ‘원래 가지고 있던 계획에 변함이 없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네”라고 답하며 “불출마부터 선택지가 네 가지가 있다. △당에 남아서 경선을 열심히 하자 △당에 남아서 불출마하자 △탈당하고 불출마하자 △탈당하고 제3지대 신당을 만드는 데 노력해 보자. 이 네 가지 선택지 중에 하나가 결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통합비대위 구성 외 중재안을 받을 수 있는지’ 묻자 “저희는 중재안을 바라지 않는다. 통합 비대위 밖에 없다”고 일축했다. 이 의원은 ‘이낙연 신당’ 합류 가능성엔 부정하며 “만약 탈당한다면 이거는 이제 아닌 것 같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선택지 중 하나로도 있지만 만약 (당을) 나간다고 한다면 제3지대에서 신당을 추진하고 있거나 신당을 만드는 정당에 문호를 열어볼 생각”이라고도 밝혔다.

이 의원은 이 대표의 피습 소식에 대해 “굉장히 놀랐고 황당했다”며 “어떻게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나 어떻게 정치가 바꿔야 되나 이런 것들에 대한 고민들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존 속 적대적 정치를 양산해온 사회적 병리현상인데 이런 것을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야 한다”며 “눈을 감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 병문안도 계획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일단 상황을 지켜본다”며 “이 대표의 쾌유를 먼저 빌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