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특검’ 거부 파장에…‘영부인 보좌’ 제2부속실 부활할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5 1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제2부속실 설치에 “국민 대다수 좋다면 검토”
김건희 여사가 1월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주한 외교단을 위한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건희 여사가 1월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주한 외교단을 위한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5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제2부속실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선거 기간 공약으로 설치하지 않겠다고 해서 지금까지 하지 않은 것인데, 국민 대다수가 설치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배우자 관련 의혹이 계속되자 제2부속실 폐지를 공약했고, 실제 당선 이후 폐지했다. 제2부속실은 대통령 부인의 일정 관리와 활동 수행, 연설 등을 담당한다. 제2부속실이 폐지되면서 김 여사의 일정이 ‘불투명’하게 관리된다는 비판이 야권 일각에서 제기돼 왔다.

실제 이후 김 여사를 둘러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명품백 수수 논란’ 등이 거듭 불거지며 여론이 악화되자, 김 여사를 관리할 조직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윤 대통령도 대선 공약을 뒤엎고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대통령실이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 여파를 최소화하려고 이 같은 대안을 마련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이날 윤 대통령은 ‘김건희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이 같은 해석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제2부속실과 특별감찰관제는 특검 법안과는 관련 없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