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文 사위’ 특혜채용 의혹 정조준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1.09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정부 당시 이상직 전 의원 중진공 이사장 임명 대가성 여부 확인
검찰 ⓒ연합뉴스
검찰 로고 ⓒ연합뉴스

이상직 전 의원이 문재인 정부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에 임명된 경위를 수사 중인 검찰이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9일 법조계에 다르면, 전주지방검찰청 형사3부(이승학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중진공 이사장으로 임명된 과정 전반을 들여다보고자 관련된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위인 서아무개씨의 일명 ‘특혜 채용’ 의혹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씨는 항공 관련 경력이 없음에도 2018년 7월 이 전 의원이 실소유한 타이이스타젯 전무이사로 발탁돼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이 전 의원이 이보다 앞선 2018년 3월 중진공 이사장으로 기용된만큼, 검찰이 서씨의 취업에 대한 대가성 여부를 의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검찰은 작년 11월엔 중진공 경남 진주 본사와 서울사무소, 인사혁신처를 압수수색했다. 이후로도 관련자 조사 및 증거물 분석 등 관련 수사를 진행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혐의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이라고 밝혔으나, 채용 대가성과 관련된 또 다른 혐의를 적용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