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하마스 北무기 사용에 “매우 우려…안보리에 우리 입장 개진”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09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유엔서 권고 등 통해 中에 강제북송 문제 제기 검토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달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달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북한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무기를 제공한 데 대해 “북한산 무기의 대외 이전을 매우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과의 모든 무기 거래는 다수의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를 포함한 국제 평화와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정부는 미국·일본 등 우방국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 하에 모든 유엔 회원국이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안보리 회의 등 적절한 계기에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하마스에 무기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례적으로 한글이 표기된 무기의 부품이 담긴 증거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외교부는 또 중국의 강제북송 문제와 관련해 오는 23일 중국 정부를 상대로 한 유엔 보편적 인권 정례검토(UPR) 절차에 사전 서면질의와 권고 등을 통해 해당 문제를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임 대변인은 “북한 인권 문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동면의 양면이라 생각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해 유엔 총회 등 관련 국제기구 뿐 아니라 양자·다자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입장을 개진해 왔다”고 했다.

또 “우방국들과 협력해 국제사회에 북한 인권 문제의 심각성 및 개선 필요성, 그리고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