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떠나는 박진 “지역구 돌아가 열심히 뛰겠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10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로 돌아가 尹정부 성공 위해 최선 다할 것”
박진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출근하다 취재진과 만나 인터뷰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출근하다 취재진과 만나 인터뷰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임 당일 마지막 출근길에서 “지역구(서울 강남을)로 돌아가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취임 후) 20개월 동안 하루도 쉴 틈없이 글로벌 중추국가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며 “대한민국의 위상이 주요 7개국(G7)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높아지고 국력도 많이 확대됐다고 생각한다. 외교부 장관으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오늘 퇴임하니 아쉬움도 남는다”며 “올해부터 우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참여해 외교의 본격적인 무대가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제가 외교부 수장은 아니지만 국회에서 열심히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로 돌아가 국가의 미래 발전은 물론이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초대 외교부 장관인 박 장관은 지난 2022년 5월 임기를 시작해 약 20개월 동안 외교부 장관직을 수행했다. 4선 현역의원인 박 장관은 오는 4월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박 장관의 후임으로는 조태열 전 주유엔 대사가 지명됐으며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그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