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윤영찬 잔류에 “굉장히 아쉬워…국민 기대와 동떨어져”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10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과상식 구성원들과 연대를 적극 소통할 생각”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진하는 개혁신당(가칭) 천하람 창당준비위원장이 10일 국회에서 교육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진하는 개혁신당(가칭) 천하람 창당준비위원장이 10일 국회에서 교육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하람 개혁신당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10일 ‘원칙과상식’ 소속 윤영찬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잔류 결정과 관련 “굉장히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도 나름대로 어려운 결단을 하셨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비판하고 싶지 않지만 (잔류 결정이) 국민들께서 ‘원칙과상식’에 기대하는 모습과는 다소 동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연대를 하더라도 신당을 추진하는 세력들이 최선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연대에 임하기를 기대한다”며 “그래야만 상호 보완적이고 가치를 상승시키는 형태의 연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오늘의 모습은 다소간 아쉬운 모습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혁신계 모임 ‘원칙과상식’은 이날 오전 탈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4인방 중 한 명인 윤 의원은 민주당 잔류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을 버리기에는 그 역사가, 김대중 노무현의 흔적이 너무 귀하다”며 “그 흔적을 지키고 더 선명하게 닦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천 위원장은 “원칙과상식 구성원들과 대화의 문을 충분히 열어두고 앞으로 연대를 적극 소통할 생각”이라며 “구체적 연대의 모습, 나아가 화학적 결합에 대해서는 모든 옵션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개혁신당은 합리적 진보, 자유주의적 진보와 얼마든 대화할 수 있다. 노회찬의 정의당과도 대화할 수 있다고 했다”며 “원칙과상식은 다 합리적인 분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대화의 문을 열어두는 만큼 원칙과상식 구성원분들도 저희가 가진 보수적색채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