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북핵·미사일 대응 총력…국정원 조직 추스르고 기강 세울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11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안보침해범죄 대응에 만전”
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대한민국이 당면한 실체적이고 최우선적인 안보 위협인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조직을 추스르고 기강을 바로 세워 강하고 신뢰받는 초일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의 군사도발 징후와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 등 안보위협 요소에 대한 정보력과 판단역량을 강화하고 한·미, 한·미·일 간 정보협력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및 사이버 위협 고도화와 미중 간 전략경쟁 심화,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과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전쟁 지속, 글로벌 공급망 교란 등 경제안보 이슈 등으로 국정원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대공 수사권 폐지와 관련해 “안보 공백 우려가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안보침해 범죄에 대한 정보수집과 대응에 만전을 기해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수호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외화벌이와 WMD(대량살상무기) 기술 탈취 등을 위해 자행하고 있는 해킹 등 사이버 불법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데에도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최근 국정원이 인사 잡음과 조직 갈등 등이 노출 된 것을 의식한 듯 “조직을 추스르고 기강을 바로 세워 강하고 신뢰받는 초일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는 자신이 지난 2017년 공직 퇴임 후 처음으로 참여한 단체가 이순신 리더십 연구회라는 점을 밝히며 “북한의 위협과 글로벌 복합위기가 증대되고 있는 이때 국정원장직을 맡게 된다면 이순신 장군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본받고 유비무환 선승구전(有備無患 先勝求戰)의 자세를 견지하면서 국가안보와 국익을 빈틈없이 지켜 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