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남기구 정리 나선 北…남파간첩 지령 보내던 ‘평양방송’도 끊었다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3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 “적대적 교전국 관계” 발언 이후 6·15북측위·민화협 등 정리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도 접속 불가…폐쇄 등 개편 가능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조선반도에서 압도적 힘에 의한 대사변을 일방적으로 결정하지는 않겠지만 전쟁을 피할 생각 또한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8~9일 중요 군수공장을 현지지도한 자리에서 "대한민국 족속들을 우리의 주적"으로 단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조선반도에서 압도적 힘에 의한 대사변을 일방적으로 결정하지는 않겠지만 전쟁을 피할 생각 또한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8~9일 중요 군수 공장을 현지 지도한 자리에서 "대한민국 족속들을 우리의 주적"으로 단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의 대남 국영 라디오 ‘평양방송’의 방송이 중단되면서, 북한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통일 관련 노선 변경에 따른 대남기구 정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평양방송은 12일 오후부터 수신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평양방송 홈페이지인 ‘민족대단결’ 접속도 불가능한 상태다. 평양방송은 북한의 대남기구가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북한의 대남기구 정리 작업의 연장선에서 방송이 중단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1960년대부터 평양방송을 통해 남측 주민을 겨냥한 인민민주주의 혁명 선동 방송을 내보내왔다. 과거 자정에 김일성·김정일 찬양가를 내보낸 뒤 난수(亂數)를 읽어 남파간첩들에게 지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지령은 “지금부터 27호 탐사대원들을 위한 원격교육대학 물리학 복습 과제를 알려드리겠다. 178페이지 99번, 78페이지 40번…” 등으로 전달됐다. 난수방송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 중단됐다가 지난 2016년 재개됐다.

최근 북한은 남측과 민간교류를 해온 각종 기구·단체도 정리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제시하신 대남정책 전환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대적 부문 일군(간부)들의 궐기 모임이 12일에 진행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또 “궐기 모임에서는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 기구로 내왔던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북측본부, 민족화해협의회 등 우리 관련 단체들을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이후 설립된 통일운동단체다. 남측위원회, 해외위원회도 있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은 1990년 만들어진 통일운동단체다. 1998년 설립된 민족화해협의회는 같은 시기 만들어진 남측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의와 대응 관계에 있는 기구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를 언급하며 “적대적인 교전국 관계”라는 입장을 밝혔고,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지난 1일 최선희 외무상 주도로 대남부문 기구 정리가 시작됐다. 노동당 통일전선부를 외무성으로 흡수하는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 국가 도메인(.kp)을 이용하는 대외 선전 웹사이트 ‘내나라’에서는 통일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채워졌던 ‘우리는 하나’ 코너가 사라졌다. 닷컴 도메인을 쓰는 우리민족끼리, 통일의메아리, 류경, 조선의오늘, 려명 등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들도 잇따라 통일 관련 코너를 삭제했고, 지난 11일부터 접속 불가 상태다. 북한의 대남기구 정리와 맞물려 폐쇄 등 개편이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