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24시] 우주항공복합도시 본격화…건설 준비단 공식 출범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 정보공개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사천시, 섬 지역 택배 운임 지원 추진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준비단이 16일 사천시청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사천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준비단이 16일 사천시청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사천시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이끌어갈 한국판 나사(NASA), 우주항공청이 둥지를 틀게 될 우주항공복합도시의 건설 준비단이 공식 출범했다.

경남도와 사천시는 16일 사천시청에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의 차질없는 준비와 우주항공청의 성공적인 개청을 위해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준비단(복합도시준비단)’ 현판식을 가졌다. 복합도시준비단은 우주항공청이 설치되는 주변 도시를 산업·연구·국제교류·교육·관광 등의 기능이 갖춰진 자족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경남도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구성했다.

경남도와 사천시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 전문가 등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복합도시 개발 기본구상 및 비전 수립, 정주여건 개선과제 발굴 등 도시개발 관련 사전 행정절차를 수행하게 된다. 단장은 경남도 경제부지사, 공동 부단장은 경남도 산업국장과 사천부시장이 맡는다. 필요시 추진 상황과 역할 등을 고려해 참여기관을 확대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추진 가능한 사업을 발굴해 2025년 정부 국비 지원사업으로 건의하는 것은 물론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정부 주도로 추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활동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복합도시준비단은 현판식 후 킥-오프 회의를 열고 우주항공청 개청 준비 사항에 대해 재차 점검하면서 향후 운영계획과 논의 과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도 가졌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경남도와 힘을 모아 우주항공청을 빈틈없이 지원하는 한편, 본격적인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 사천시, 정보공개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경남 사천시는 2023년 행정안전부 주관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행안부는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운영실적 전반에 대해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한다.

이번 평가는 550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4개 분야 12개 지표를 통해 총 4개 등급(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을 부여했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사전정보 △원문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분야로 구성돼 기관별 정보공개 수준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사천시는 사전정보 공표 등록 건수, 원문공개 충실성, 비공개 세부기준 적합성, 고객 수요분석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2022년 ‘최우수’에 이어 2023년에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박동식 시장은 “적극적인 정보공개를 통한 시민 중심의 정보공개 제도 운영으로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시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천시, 섬 지역 택배 운임 지원한다

경남 사천시가 섬 지역 택배 추가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2024년 해수부 국비사업 ‘섬 지역 생활물류(택배) 운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육지에 비해 현저히 높은 택배비를 부담하는 도서민을 위해 2023년부터 시범 추진한 이번 사업에 대한 신청 접수를 1월22일부터 12월2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 신청은 섬 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본인 명의로 택배 서비스를 이용했을 경우 가능하다. 지원금 신청을 희망하는 도서민은 신청서 및 추가운임 증빙자료(운송장 또는 택배 이용완료 내역), 신분증을 구비해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신청하면 된다.

추가 배송비 실비 전액 지원 희망시 영수증 등 추가운임 지불내역을 제출해야 하며 지불내역 미제출 시 건당 3000원 이내로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도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식 SNS 및 읍면동을 통해 해당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며 “섬 지역 택배 추가운임 지원을 희망하는 도서민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