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는 피해자” “당무개입? 尹도 당원” 엄호 나선 與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3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규 “정치공작 피해자가 사과?” 이용 “사과하면 선거 망쳐”
尹 ‘당무개입’ 논란에 이용호 “대통령 1호 당원, 의견 낼 수 있어”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해 11월20일(현지시간)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가 사과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대통령실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해 윤석열 대통령의 ‘당무개입’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서도 문제없다는 엄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 겸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친윤(親윤석열)계 핵심’ 이철규 의원은 23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김 여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에 대해 “이것은 더도 덜도 아닌 정치 공작이고,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자행한 불법 행위”라며 “범죄행위 피해자에 대해 무조건 사과하라고 책임을 묻는 것은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이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길을) 가시다가 교통사고가 나면 교통사고를 야기한 사람이 책임져야 한다. 왜 집에 안 있고 길거리 나와서 교통사고를 당했냐고 책임을 물으면 동의할 것이냐”라며 “(명품백 의혹과 교통사고는) 같은 케이스”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명품백에 대해 “제가 알기로 절차를 거쳐서, (가방을) 던져놓고 국고에 귀속됐는데 국고에 귀속된 물건 반환하는 건 국고 횡령”이라고도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한동훈 위원장에게 사퇴 요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서도 “소통하는 과정에 조금씩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아주 긍정적으로 잘 수습이 되고 봉합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김 여사 의혹에 대한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 사이 의견차와 관련해 “한 위원장도 이것을 몰카 공작이라고 정의하지 않았나”라며 “한 위원장의 해법도 크게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 단체 채팅방에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 지지 철회’ 기사를 공유한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친윤계 이용 의원도 21일 한 보수 성향 유튜버의 발언을 인용하며 “설득력 있는 사과 불가론을 제기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윤 대통령의 ‘호위 무사’이자 ‘메신저’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사과를 하든 안 하든 지지율은 올라가지 않으며, 사과하는 순간 민주당은 들개들처럼 물어뜯을 것”, “사과하면 선거 망치는 길이며, 이런 마타도어에 속으면 안 된다”, “사과와 용서는 정상적인 사람과의 관계에서 하는 것이며, 좌파들은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다” 등 해당 유튜버의 발언 요지를 올렸다.

다만 이 의원은 당초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지만, 갈등 봉합이 최우선이라는 분위기가 퍼지면서 전격 취소했다. 이 의원은 회견을 통해 한 위원장의 공천 관련 행보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의 사퇴를 요구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 사태 속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논란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해서도 국민의힘 내 엄호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용호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 논란이 당무 개입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대통령도 당원이다. 1호 당원의 입장에서 의견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정 차원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문제가 될 게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김 여사의 사과에 대해서도 “그동안 야당의 정치행태로 보면 사과를 하면 또 다른 책임을 묻는 것이 연속되기 때문에 총선에서 전략적으로 이 문제 때문에 야당에 밀려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명품백 논란에 대해 “기획된 몰카 공작이 맞다. 일종의 정치적 함정 파기고 정치적 사기”라며 “김 여사 입장에서 봐서는 억울하다는 것을 충분히 토로하고 있는데 마음을 몰라주고 우리 당에서 좀 더 앞서나가나 하는 그런 불편함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이철규 의원 역시 이날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 논란에 대해 “제가 아는 한 대통령이 직접 당무 개입한 것 없고, 우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아마 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일축했다.

앞서 21일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한 위원장을 비공개로 만나 그에게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 위원장은 관련 보도가 나온 직후 “할 일을 하겠다”며 거절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의 당무 개입이고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며 “법적 검토를 거쳐 조치할 것이 있으면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