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 한반도본부장, EU서 “北 불법행위 대응에 긴밀 공조”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24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대사급 협의체 정치안보위원회 참석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를 방문해 정치안보위원회(PSC)에서 북한의 핵·미사일과 사이버 위협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를 방문해 정치안보위원회(PSC)에서 북한의 핵·미사일과 사이버 위협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정치안보위원회(PSC)에 참석해 북한의 핵·미사일과 사이버 위협에 대해 브리핑하고 한·EU 공동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김 본부장은 23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EU본부에서 열린 EU 27개국 회원국의 대사급 협의체 PSC에 참석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북·러 무기거래, 군사기술 협력이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인도·태평양 지역과 유럽의 안보가 불가분의 관계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EU측이 북한 인권 문제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점을 평가하며 “한국과 EU가 긴밀히 공조해 한반도와 유럽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북한의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해 자금줄을 적극 차단할 필요가 있다며 해킹 등 전세계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한 긴밀한 공조를 제안했다.

한편 김 본부장은 같은 날 EU 대외관계청(EEAS) 엔리케 모라 사무차장·니클라스 크반스퇴룀 아태실장과도 각각 면담하고 북핵 문제에 대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면담에서 양측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규탄하고 북한제 무기의 확산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북한의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고,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