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으로 간 김동연 "대한민국 미래성장 먹거리 원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있다"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5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시민추진단 발족 '주목'…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공모전 홍보
포천 청년 30명과 간담회 진행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4일 포천시를 찾아 북부 발전을 다시 한 번 다짐하고 소통을 이어갔다.

이번 방문은 지난 11일 의정부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함께 갑니다' 행사다. 앞서 지난 3일 김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북부 시군 방문을 통한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함께 갑니다' 포천시편 행사를 진행했다. ⓒ경기도 제공

포천반월아트홀에서 열린 행사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백영현 포천시장, 시·도의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포천시 시민추진단의 결의문 낭독과 발대식 등 시민 중심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움직임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8일부터 시작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공모전에 대한 홍보도 이뤄졌다. 

새이름 공모전에서는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 성장잠재력'을 깨워 경기북부를 넘어 대한민국 발전으로 이어지는 미래상을 담은 참신한 이름을 선정할 계획이다. 

김동연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엄중한 경쟁 속에서 대한민국이 살아갈 수 있는 단초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단순히 경기북부만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의 미래성장의 먹거리를 만드는 원천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년 반 동안 여야 간에 당의 차이와 이념 차이 없이 힘을 합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한 것은 유사 이래 처음일 것"이라며 "8부 능선을 넘었다. 앞으로 남은 2부 능선을 넘기까지의 좋은 자산과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 일은 반드시 이뤄진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이날 행사에 앞서 포천시의 한 카페에서 북부지역 청년들,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와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정책 공감대를 확산하고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청년들과 함께 힘을 합쳐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면 경기북부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게임체인저가 필요하다"며 "북부 시·군에서 여러 가지 해야 할 일이 많지만 교통, 의료서비스, 교육, 일자리, 기업 유치 등 판 자체를 완전히 바꾸는 전기가 필요한데 저는 그것을 북부특별자치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포천시 청년들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포천에서 낙농을 하는 한 청년이 "창농하시는 분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힘들어한다. 도와줄 수 있는 정책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묻자 김 지사는 농어민 기회소득을 소개하며 "농어민이 창출하는 가치를 경기도에서 시장가격보다 더 많이 인정해 주겠다는 뜻이다"라고 설명했다.
 
포천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년이 "포천시도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청년들이 부모님을 병원에 모시고 가거나 돌봐야 하는 일정들이 많이 생기는데 육아 관련 휴가뿐만 아니라 부모돌봄 휴가도 많이 생기면 좋을 것 같다"고 하자 김 지사는 "경기도는 이번에 360도 돌봄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돌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고 특히 어르신들에 대한 돌봄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 참석자들은 저출생과 인구소멸을 위한 대책, 접경지역 수당 지급, 청년임대주택 신설, 전세대출 이자 감면 기간 연장, 사회복지사 수당 개선,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 확대 등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청년 문제는 거시적으로는 적극적인 재정을 통해 경제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미시적으로는 청년에 특화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기도는 청년기회과를 새로 만들어 청년기회사다리, 청년갭이어 등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북부에는 전 세계 아무 곳도 갖지 못한 생태계와 자연환경, 여러분과 같이 우수한 360만이 넘는 인적자원이 있다. 우리가 힘을 합쳐 틀을 바꾸려는 시도를 한다면 경기북부의 장래가 아주 밝다고 생각한다"면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