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대 증원’ 추진에 대통령실 앞 반대집회…“졸속 추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1.25 15: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필수 의협 회장 “포퓰리즘으로 접근 말아야…과학적 검토 필요”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범의료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관계자들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구멍 난 항아리에 물을 붓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범의료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관계자들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구멍 난 항아리에 물을 붓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추진중인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 산하 범의료대책특별위원회(범대위)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를 중단하라는 취지의 집회를 벌였다.

범대위는 25일 대통령실 앞 집회에서 발표한 입장문에서 “의료비를 폭증시키고 의학교육 부실화를 초래할 수 있는 의대 증원 졸속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의협과 합의하기로 한 2020년 의·정 합의를 지키라”고 촉구했다. 약 50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선 ‘건보재정 파탄’이라 적힌 구멍난 항아리에 물을 쏟아붓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범대위원장을 맡은 이필수 의협 회장은 이날 “정부는 필수·지역의료 붕괴의 근본 해결책을 찾기보단 이해 당사자들의 희망사항만을 담은 비과학적인 수요조사 결과를 증원 근거로 활용하려는 주먹구구식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인력들이 기피분야에 진출할 안정적인 의료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면서 “의대 정원은 포퓰리즘 정치 논리로 접근할 게 아니라 과학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대 정원 증원을 사이에 둔 정부와 의사단체들 간 의견 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모양새다. 정경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전날 열린 제26차 의료현안협의체 회의서 “단기간에 의대 정원을 늘렸을 때 교육의 질이 담보될 수 있을지 우려한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면서 “이를 고려해 의학교육 점검반을 통해 학교의 투자계획과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반면 양동호 의협 협상단장(광주광역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정부는 실제 현장에 있는 의학교육의 전문가 단체가 말하는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면서 “의학 교육은 강의실에 의자 몇 개 더 놓는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맞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