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 도심에 ‘장기 지하대피소’ 만드는 까닭은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1.25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일 공격 대비…일본 정부도 北·中 공격 감안해 대피소 정비 추진
일본 도쿄 시민들이 27일 폭염 속에 교차로를 건너고 있다. ⓒAP연합
일본 도쿄 시민들 모습 ⓒAP=연합뉴스

일본 도쿄도가 외국의 미사일 공격시 주민이 장기간 머물 수 있는 지하 대피소를 설치할 방침이다.

25일 요미우리신문은 도쿄도가 도심인 미나토구에 있는 지하철 아자부주반(麻布十番)역 구내에 지하 대피소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올해 예산에 아자부주반역 대피소 관련 조사비를 계상해 몇 년 후 완성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도쿄도가 첫 지하 대피소를 설치하는 장소인 아자부주반은 도보 5분~10분 거리에 롯본기힐스·아자부다이힐스·도쿄미드타운와 같은 도쿄의 대표적인 복합 타운이 들어선 고급 주택지다. 주일 한국대사관도 이곳에 있다.

지하 대피소는 ‘긴급 일시피난시설’과 달리 공격이 장기화될 때 주민들이 피난하는 시설이다. 장기 체재를 위해 물과 식량을 비롯한 환기설비, 비상용 전원, 통신장치 등도 비치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국민보호법에 따라 학교나 공공시설 등 약 5600곳의 긴급 일시피난시설을 지정했다. 그러나 이런 피난시설은 주민이 일시적으로 대피하는 용도라 공격이 계속되거나 격화하면 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일본 정부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대만 유사시 등에 대비해 대피소 정비를 추진한다.

일본 정부는 2022년 12월 개정한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3대 안보 문서에 미사일 공격을 대비해 대피소 정비 방침을 명기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대피소 관련 규정 등을 정하고 추후 대피소를 정비하는 지자체에 재정 지원도 실시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