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과학기술수석에 박상욱 서울대 교수 임명…“미래 준비에 진력”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25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서실장 브리핑…“성공한 과학대통령 되도록 보좌하겠다” 
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신설되는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비서관에 박상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과학기술수석은 지난해 연말 정책실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미래 먹거리 확보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설이 결정된 바 있다.

이관섭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박 신임 수석에 대해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정책학을 전공하고 과학기술 혁신 정책 분야의 연구 및 정책 자문에 활발히 참여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했을 뿐 아니라 정책적 식견이 높고 R&D(연구개발) 시스템에 대한 쇄신 의지도 갖췄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기술과 R&D 투자 대상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반 정책을 조정하고 조율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박 수석은 “과학기술로 우리나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하겠다”며 “인공지능과 양자, 바이오 등 전략기술 분야에서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을 키우는 데 노력하겠다 윤 대통령이 성공한 과학 대통령이 되시도록 적극적으로 성심껏 보좌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 초대 과학기술수석 산하에 R&D 정책, 디지털, 바이오·메디컬, 미래 전략기술 등 4개 분야 담당 비서관을 둘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해 11월30일 이전 정부에 있던 정책실장을 부활시키고 산하에 과학기술수석을 신설해 ‘3실장(비서실장·정책실장·국가안보실장) 6수석(정무·경제·사회·시민사회·과기·홍보수석)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박 수석은 지난해 정부의 R&D 예산 삭감을 둘러싼 논란을 두고 “R&D 예산 부분은 좀 더 면밀한 검토를 거친 뒤 어떻게 발전적으로 개선할지 고민해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오해가 발생한 부분은 적극 해명하고, 향후 올해 예산 조정과정에서 과학수석실이 역할을 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